지난해 8월 차량 화재사고 이후
철골구조물 낙하 등 우려에도
수원시 보수예산 확보 못해 방치

용인시에 분담 요청했지만 거절
차량소유주 등 구상권 청구 검토
▲ 지난해 8월 용인시 수지구 신대사거리 부근 방음 터널 200여m 구간이 차량 화재에 의해 타버린 지금까지 복구되지 않아 흉물스럽게 방치되고 있다. /인천일보DB

수원시가 관리하는 용인시 수지구 상현동 신대호수사거리 고가도로 방음 터널이 화재 발생 6개월이 넘도록 흉물로 방치돼 운전자들의 원성을 사고 있다. 운전자들은 도시미관뿐 아니라 철골구조물의 낙하물 안전사고 우려까지 제기하고 있지만, 수원시는 예산 탓만 하며 수수방관해 책임만 회피하려 한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

지난해 8월20일 오전 4시16분쯤 용인시 수지구 상현동 신대호수사거리 고가도로 방음 터널에서 주행 중이던 BMW 승용차에서 불이 났다. 불은 차량을 완전히 태운 뒤 터널 방음벽으로도 번져 500m 구간 중 50m가량을 태운 뒤 꺼졌다. 당시 화재로 방음 터널에 부착된 아크릴 등은 모두 녹아내렸다. 현재는 불에 그슬린 채 앙상한 철골구조물만 남아 안전사고의 우려마저 제기되고 있다.

하지만 수원시는 수십억 원에 달하는 방음 터널의 보수예산을 확보하지 못해 골머리를 앓고 있다. 수원시는 방음 터널을 복구하려면 철거 비용 5억원을 비롯해 시설물 설치 46억원 등 무려 50억원이 넘는 예산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했다. 그러나 시는 올해도 방음 터널 보수예산을 전혀 세우지 않아 올해 안에 화재가 발생한 방음 터널을 보수하기는 요원한 상태다.

이로 인해 시는 어쩔 수 없이 지난해 9월부터 재난관리기금으로 10억원을 들여 낙하물 등 위험요소를 치우고, 방호 울타리와 도로포장을 새로 정비했다. 이어 궁여지책으로 사고 장소가 행정구역상 용인(수지구 상현동)에 해당한다는 점을 고려해 용인시에 예산 분담 등 협조를 요청했으나, 이마저도 거절당했다. 시는 지난해 경찰조사 결과가 마무리됨에 따라 과실 여부를 따져 차량 소유주, 보험사 등을 대상으로 구상권 청구 소송도 검토 중으로 알려졌다.

이런 와중에 복구 지연으로 인한 운전자들과 주민들 사이에서 비난의 목소리가 높아가고 있다. 운전자들과 주민들은 “화재 발생 후 6개월이 지났는데 흉물로 방치돼 터널 진입 시 낙하물로 인한 불안감마저 들고 있다”며 “하루빨리 보수를 진행했으면 좋겠다”고 했다.

이에 수원시 관계자는 “시가 복구비용을 부담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렵고, 구상권 청구 등을 거쳐 보수를 추진할 계획”이라며 “시설물 보유 비율로 시에서 유지 관리하고 있지만, 방음 터널의 경우 부수적인 시설인 만큼 용인시가 부담하는 것이 맞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용인시 관계자는 '수원시 주장은 터무니없는 주장'이라고 강하게 반박했다.

/용인=김종성 기자 jskim3623@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