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정권 대법관 회의 차일피일
작년말 이어 개최 여부 불투명

이임성, 김명수 만나 이행 촉구
이종엽도 동반 참석, 힘 싣기로
대법원. /연합뉴스 자료사진
대법원. /연합뉴스 자료사진

대법원의 경기 북부 의정부 원외재판부 설치여부가 좀처럼 결론을 내지 못하고 있다.

당초 경기도와 법조계는 지난해 말 최종 결정을 예상했다. 그러나 당시 법무부와 검찰 갈등·판사 사찰 문서 논란으로 결정 주체인 대법관 회의가 열리지 않았다.

이에 이달 안엔 최종 결정이 나리라고 예측했는데, 이번에는 김명수 대법원장의 거짓말 논란이 불거지면서 또다시 대법관 회의 개최 여부가 불투명하다.

상황이 이러자 이임성 경기북부지방변호사회장(전국 지방변호사회장 협의회장)이 5일 김명수 대법원장을 만나 담판을 짓기로 했다. 이 자리엔 이종엽 대한변호사협회장도 동참해 힘을 싣는다.

1일 경기도와 경기북부지방변호사회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의정부 원외재판부 설치를 촉구하는 16만 도민 서명부를 대법원에 전달했다.

조재연 법원행정처장도 긍정적으로 답했다. 경기도와 북부지역 법조계의 기대는 컸다.

의정부처럼 원외재판부가 없던 울산시의 경우에도 법원행정처장에게 시민 서명부를 전달한 뒤 얼마 지나지 않아 최종 설치 결정이 났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난해 말부터 최근까지 법조계 내부에서 잇따라 예민한 사안이 터지면서 의정부 원외재판부 설치 결정권을 쥔 대법관 회의 개최가 석 달째 함흥차사다.

원외재판부는 1심 판결에 항소(상고)한 사건을 다루는 2심 재판부다. 제주·전주·창원·청주·인천·춘천지법에 있다. <인천일보 2020년 12월11일자 2면>

울산은 내년 3월에 문을 연다. 유일하게 의정부에만 없다.

현재 경기 북부 도민은 현재 351만명이다. 서울시와 경기 남부에 이어 전국에서 세 번째로 많다.

의정부지법의 항소 건수 역시 전국 지법 중 두 번째다.

그러나 원외재판부가 없다 보니 북부 도민이 서울고등법원으로 가는 불편을 겪는다. 또 중요 사건 현장 검증 때 사건 담당 판사와 변호사 참관도 쉽지 않다. 무엇보다 재판 증인이 서울고법 출석에 부담을 느낀다.

이임성 경기북부지방변호사회장은 “원외재판부 설치는 9부 능선을 넘었다. 대법관 회의의 결정만 남았다”며 “김명수 대법원장을 만나 조속한 결정을 촉구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경기도 관계자도 “북부 도민의 사법권 향상을 위해서라도 의정부 원외재판부 설치는 필요하다”라며 “최대한 빨리 최종 결정이 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편, 경기도·의정부시·경기북부지방변호사회는 2019년 원외재판부 유치에 뜻을 모았다.

이후 도는 경기북부 사법서비스 향상 정책방안 보고서를 통해 원외재판부 설치의 당위성을 제시했다. 시는 2019년 12월 서울고법 원외재판부 유치 추진 지원 조례를 제정·공포했다.

이를 토대로 경기북부지방변호사회가 민간 영역에서 힘을 보탰다.

/황신섭 기자 hss@incheonilbo.com



관련기사
의정부 원외재판부 확정 해 넘기나 대법원의 경기북부 의정부 원외재판부 유치 결정이 해를 넘길 것으로 보인다.당초 이달 초쯤 진행할 것으로 예상한 대법원 대법관 회의가 아직 열리지 않고 있어서다.이러면서 '윤석열 검찰총장을 둘러싼 법무부·검찰 사이의 갈등과 이른바 판사 사찰 문건으로 불거진 전국 법관 대표회의 등 예민한 사안이 겹치면서 의정부 원외재판부 유치 결정이 늦어지는 게 아니냐'라는 우려 섞인 목소리가 나온다.10일 경기북부지방변호사회에 따르면 지난달 10일 의정부 원외재판부 설치를 촉구하는 16만 도민 서명부를 대법원에 전달했다.당시 조재연 법 경기 북부 의정부 원외재판부 사실상 확정…김명수 대법원장 “반드시 설치” 경기 북부 의정부 원외재판부 설치가 사실상 확정됐다.김명수 대법원장이 최근 이임성 북부지방변호사회장과 만난 자리에서 '반드시 설치하겠다'고 확답했기 때문이다.대법원장이 경기 북부 의정부 원외재판부 설치를 언급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남은 과제는 결정 주체인 대법관 회의다. 여전히 개최 일정은 불투명하다.14일 경기도와 북부지방변호사회에 따르면 이임성 회장과 이종협 대한변호사회장이 지난 5일 김명수 대법원장을 만났다.두 회장은 이날 김 대법원장에게 원외재판부를 빨리 설치해달라고 요청했다.당초 경기도와 법조계는 지난해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