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는 삭발시위, 동북부 유치구상
▲ 25일 오전 경기도청 앞에서 이오수 경기도 공공기관 3차 이전 반대 광교비상대책위원회장이 도 공공기관 이전을 반대하며 삭발 시위를 벌이고 있다. /김철빈 기자 narodo@incheonilbo.com

이재명 경기지사가 발표한 '공공기관 3차 이전'을 둘러싸고 이전 반대를 요구하는 남부지역 주민들은 삭발시위를 감행하고, 동·북부지역 기초정부와 주민들은 환영과 함께 본격적인 유치경쟁에 나서는 등 극심한 온도차를 보이고 있다.

수원 광교 비상대책위원회는 25일 경기도청 앞에서 '광교 지역 공공기관 이전 계획 철회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삭발식을 진행했다.

이날 비대위는 “12만여명의 광교 입주민은 10년 전 분양 당시 도가 약속한 '경기융합타운'의 완공을 손꼽아 기다렸다”며 “늦더라도 약속이 지켜질 줄 알았는데, 이 같은 기대는 물거품이 됐다. 대권 도전에 눈이 먼 이 지사가 균형발전이란 이름의 꼼수로 일부 도민 환심을 사고자 공공기관 이전을 추진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국민 대통합을 이뤄야 하는 차기 대선 주자가 행정적인 절차도 무시하고 최소한의 소통조차 하지 않고 있다. 공정과 정의라는 위선 아래 또 다른 희생을 강요하고 있다”며 “당장 행정 독재를 멈추고 북부지역에 대한 지원 방안은 (공공기관 이전이 아닌) 새롭고 신선한 방법을 고민해 추진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 같은 발언 이후 이오수 광교 비대위원장은 지역 주민을 대표해 삭발을 했다.

이 위원장은 “만약 이 지사가 이전 계획을 철회하지 않는다면, 행정소송은 물론 대선 출마 반대 운동과 낙선 운동 등을 진행할 것”이라며 “지역 국회의원에게도 강력히 요청한다. 이번 사태 장본인인 이 지사 눈치를 보지 말고 지역 주민 입장을 대변해 달라”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에 이어 이날 오후 경기도의회 앞에선 수원 원천동·광교1·2동 주민자치위원회 등이 모여 만든 '공공기관 이전 반대 시민추진위원회'도 이전 반대 목소리에 힘을 더했다.

이들은 “소통 없는 불통 행정은 독재와도 같다. 기본을 지키지 않은 공공기관 이전은 원천적으로 무효가 돼야 한다. 도민 세금이 투입되는 이전에 대한 타당성 검토 역시 진행돼야 한다”며 “현재 이 지사가 주장하는 공정함이 이해득실에 따라 편향되는 공정함이 아니길 바란다. 지역 주민의 분노를 '소수의 반발'로 치부하지 말고 당장 이전 계획을 취소해야 한다”고 목청을 높였다.

공공기관 이전을 둘러싼 남부지역 주민들의 거센 반발과 달리 동·북부지역 주민들은 기초정부와 뜻을 모아 공공기관 유치를 준비 중이다.

포천시는 지역주민과 함께 '공공기관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내용의 의견서를 냈고, 양주시 역시 공공기관 유치전담팀을 구성, '전력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안성과 파주시 등도 이번에야말로 공공기관 유치에 성공하겠다는 뜻을 강조했다.

도내 동·북부지역 기초정부의 한 관계자는 “공공기관이 지역에 들어선다면 경제 활성화는 물론 지역 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이기에 사활을 걸고자 한다”고 말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