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까지 기금 100억원 조성
/인천일보 자료사진
/인천일보 자료사진

서해5도와 한강하구를 품고 있는 접경도시인 인천시가 올해 분유와 의약품 지원 등 인도적 남북 협력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남북교류협력기금도 내년까지 100억원이 조성된다.

인천시는 북한의 취약계층 영유아 영양 개선을 위해 분유 100t과 원료의약품 지원 등 인도적 협력 사업을 진행한다고 25일 밝혔다.

북한에 보낼 분유 100t는 민간 기업으로 무상 제공받을 예정이라고 시는 설명했다. 운송비 5억원은 남북교류협력기금을 활용한다. 원료의약품 지원비도 올해 기금을 통해 12억원 규모로 편성된 남북교류 협력사업비 일부가 지출된다. 구체적인 지원 시기는 확정되지 않았다. 시 남북교류협력담당관 관계자는 “올 하반기 지원을 목표로 인도적 협력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동북아 평화 번영의 중심'을 시정 목표로 내세운 민선7기 인천시는 경색된 남북관계에도 교류의 끈을 이어왔다. 지난 2019년 12월에는 북한 제약공장에 영유아와 산모가 복용하는 항생제·비타민을 생산할 수 있는 원료의약품을 전달하기도 했다.

평화 정착을 위한 남북 교류사업이 물꼬를 틀지도 관심을 모은다. 시는 지난 2010년 개성공단을 제외한 남북 교역이 중단된 '5·24 조치' 이전까지 가장 많은 대북 컨테이너 화물을 처리하던 인천과 남포를 포함한 남북 해상항로 복원에도 착수하기로 했다. 남북공동어로구역 해양생태어족자원 조사, 정전협정상 중립지역인 한강하구의 평화적 활용 방안 등도 정부에 제안할 방침이라고 시는 설명했다.

남북교류협력기금도 내년 100억원 규모로 조성된다. 수년 전까지만 해도 고갈 위기에 처했던 남북교류협력기금은 시가 2019년과 지난해 40억원씩 적립하면서 지난달 기준 95억원의 잔액이 보유된 상태다. 시 관계자는 “남북교류협력사업의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추진을 위해 내년까지 기금 100억원을 조성하고, 해마다 20억원씩 추가 적립해 2030년 260억원 규모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