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병 전국 확산 막기 위해서
인천공항부터 방역시스템 필요
코로나19 위기대응 소산조치 된 인천의료원 중환자실. /사진출처=인천시 홈페이지
코로나19 위기대응 소산조치 된 인천의료원 중환자실. /사진출처=인천시 홈페이지

정부가 예고한 감염병 전문병원 추가 지정을 앞두고 인천 정치권과 시민사회, 인천시가 공동 대응에 나섰다. 인천지역 여야 국회의원 전원이 “국제 관문도시인 인천에 감염병 전문병원이 설립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낸 데 이어 시는 시민사회와 민관협의체를 가동했다.

인천지역 여야 국회의원 전원, 15개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한 '감염병 전문병원 인천 유치를 위한 긴급행동'은 25일 공동 성명을 내고 “대한민국 안전을 위해 국제 관문도시 인천에 감염병 전문병원이 반드시 설립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번 성명에는 인천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여야 국회의원 모두가 이름을 올렸다. 더불어민주당에선 김교흥·맹성규·박찬대·송영길·신동근·유동수·윤관석·이성만·정일영·허종식·홍영표(가나다순) 등 지역구 의원에 더해 인천 출신 이동주 비례대표 의원까지 12명이 참여했다. 국민의힘에서 유일한 인천 지역구 의원인 배준영, 정의당 비례대표 배진교 의원도 동참했다. 여야 인천 정치권이 한목소리를 낸 셈이다.

이날 정치권을 대표해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연 민주당 허종식(동구미추홀구갑) 의원은 “메르스, 코로나19 등 신종 감염병은 대부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국내로 유입됐고, 코로나19 1호 환자를 인천의료원에서 치료한 것은 인천공항에서 가장 가까운 공공병원이었기 때문”이라며 “감염병이 전국적으로 확산되는 고리를 끊으려면 입국을 위한 첫 관문에서부터 제대로 된 방역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부는 26일 감염병 전문병원 권역선정위원회를 개최한다.

올해 정부 예산에 권역 감염병 전문병원 설계비(23억원)가 반영되자, 질병관리청은 의료기관 공모를 거쳐 1개 권역을 선정하기로 했다. 질병청 전신인 질병관리본부의 2016년 '감염병 전문병원 설립 방안 연구개발' 용역보고서에서 인천은 감염병 전문병원이 필요한 5개 권역(인천·중부·호남·영남·제주) 가운데 하나로 제시된 바 있다. 감염병 전문병원은 2017년 호남권을 시작으로 지난해 중부권, 영남권까지 3개 권역이 지정됐다.

민관협의체도 본격 가동되고 있다. 시는 이날 오후 시민사회단체와 '감염병 전문병원 인천 유치를 위한 민관협의체' 회의를 열었다. 전날 국회를 방문했던 박남춘 인천시장은 “이낙연 민주당 대표를 만나 국내 최대 공항과 항만이 위치한 인천에 감염병 전문병원이 건립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달라고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