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4월 재보선을 앞둔 25일 부산을 방문한 것을 두고 제1야당인 국민의힘이 ‘선거개입’이라고 비난하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지역균형 뉴딜 정책을 점검하기 위한 정책 일정’이라며 설전을 벌였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선거 질서를 훼손하는 대통령의 노골적 선거개입은 탄핵 사유에 해당한다는 점을 잊지 말기 바란다”며 “(부산 방문) 일정이 끝난 다음 선거법 위반 혐의에 대해 검토에 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이어 “청와대 울산시장 선거 개입 사건 당사자로 재판받는 송철호 울산시장과 드루킹 대선 여론조작으로 실형을 선고받은 김경수 경남지사도 일정에 들어 있다”며 “피고인과 같이하는 아주 볼썽사나운 일정인 것 같다”고 말했다.

김현아 비대위원도 “왜 갑자기 ‘곳간 지기’인 경제부총리를 대동하고 부산을 방문하는 것인가”라며 “정권 말 곳곳에서 레임덕이 목격되는 가운데 대통령의 재보선 지원이 눈물겹다”고 비꼬았다.

김기현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보궐선거를 불과 40일 앞두고 문재인 대통령이 부산에 갔다”며 “야당 후보를 이기기 어려울 것 같으니 대놓고 관권선거, 대놓고 선거개입을 하겠다는 것”이라고 했다.

김 의원은 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가 최근 공식 회의를 앞두고 마이크가 켜진 줄 모른 채 ‘부산에 또 가야겠네’라는 혼잣말을 한 것을 거론하며 “대통령까지 동원했나 보다”고 비아냥거렸다.

이에 대해 민주당 신영대 대변인은 서면 논평에서 “이번 부산 방문은 지역균형 뉴딜 정책을 점검하기 위한 정책 일정으로, 이미 오래전 기획된 것”이라며 “국민의힘은 어떻게든 그 취지를 훼손하고 공격하기 위해 혈안이 됐다”고 맞받았다.

신 대변인은 “부산 경제 활성화를 위한 정책 행보가 4·7 재보궐 선거만을 위한 ‘선거용 공약’이라는 것은 편협한 생각”이라며 “모든 것이 선거 개입이라는 국민의힘은 그렇게 자신이 없나”라고 했다.

신 대변인은 국민의힘이 엠바고(보도 시점 제한)가 걸려있던 대통령의 일정을 공개한 것을 두고도 “몰상식하다”며 비판하고 “대통령의 일정을 공개한 것, ‘탄핵’ 막말, 부산의 발전을 위한 정책을 ‘선거용 공약’으로 치부한 것에 즉각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