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수 수준 고농도 오염수 유입 탓
주변 도금 등 배출업체 800여곳

인천 시장 발끈, 엄정단속 쓴소리
담당과·환경공단 대안 '발등의 불'

“불법을 저지르는 업체를 잡아내야 할 것 아닙니까. 그런 불법행위 업체는 차라리 인천에 없는 게 나아요.”

박남춘 인천시장이 지난 19일 서구 가좌동 환경공단가좌사업소(하수종말처리장·시설용량 하루 35만t))에서 열린 '2월 공사·공단 정기간담회'에서 한 격정의 쓴 소리다.

발단은 가좌하수종말처리장의 방류수질이었다. 법적 기준치(20㎎/ℓ)를 지키지 못하고 있는 총질소(T-N)농도였다. 2월 들어서 지난 16일까지 단 하루(13일 18.8㎎/ℓ)만 빼고 법적 기준치를 넘겼다. 높게는 56.4㎎에서 낮게는 26.5㎎이었다.

원인은 가좌하수종말처리장으로 들어오는 유입수 자체가 폐수 수준에 가까울 정도의 고농도의 수였다. 유입수의 T-N 농도는 213㎎이었다. 설계상 목표 유입수질은 40㎎으로 5배 이상의 고농도였다.

박 시장은 유입수의 T-N 농도가 높은 이유를 따져 물었다. 가좌하수종말처리장 주변의 도금과 폐수처리 업체 등 폐수배출업체(883곳)을 염두에 둔 물음이었다.

주변 폐수배출업체는 2017년 3월부터 지난해 12월까지 매년 민관합동 점검에서 총 167곳에 이를 정도의 단골 적발 대상이다.

환경공단 관계자는 설계용역 중인 전 처리시설 설치를 대안으로 내놓았다. 폐수배출업체에서 나오는 고농도 하수를 가좌하수종말처리장을 들어가기 전 따로 모아 처리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하수차집 관거와 전 처리시설 설치비용은 대략 500억 원이다. 환경부와 협의된 전처리시설액은 94억 원(환경부 10억, 인천시 84억 원)이다.

박 시장은 환경공단 측의 대안이 영 내키지 않았다. 불법행위를 원천적으로 차단하려고 기를 써도 시원치 않을 판에 폐수 무단배출을 전 처리시설 설치로 땜질하려는 섣부름이 탐탁지 않았던 것이다.

박 시장은 전 처리시설 설치보다 엄중한 단속을 주문했다. 단속 담당 대기보전과와 수질환경과, 환경공단은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단속인원 확충과 원격 자동감시 장치설치 등 대안 마련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2018년 화학적산소요구량 3만㎎(법적기준 40㎎ 이하)을 배출한 혐의로 가좌하수처리장 주변 한 폐수배출업소를 적발했지만 '혐의 없음'으로 결론 났다. 소송 과정에서 3만㎎의 폐수 배출과 그 적발 업체 간 인과관계를 증명할 수 없다는 게 사법기관의 판단이었다.

/박정환 기자 hi2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