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 사태 → 한일 갈등 → 코로나19 → 준폐업 상태
코로나19 종식 뒤 최소 6개월 지나야 정상화 전망
상환 연장·담보비율 상향·휴업 휴직 수당 지원 절실도 업체별 지원 '단비'…기초지자체도 적극 동참해야
관광업계 비대면 시대·여행패턴 맞춰 스스로 변화를
정부는 업계 문턱 낮추고 체계적으로 정책 개선해야
▲ 편흥진 경기도관광협회 회장이 코로나 19로 직격탄을 맞은 관광업계의 심정을 토로하고 있다. /김철빈 기자 narodo@incheonilbo.com

“이대로는 답이 없습니다. 정부와 지자체는 지원 체계를 완전히 바꿔야 합니다.”

경기도관광협회 편흥진 회장이 수원시 장안구에 위치한 관광협회 집무실에서 인천일보를 만나 의자에 앉자마자 꺼낸 격정의 말이다. 코로나 사태 속 정부와 지자체 모두 지원은 부족한 데다, 어느 지자체는 지원하고 어느 지자체는 지원하지 않는 등 비효율적이고 형평성에도 안 맞는다는 것이다.

편 회장은 관광업계의 특수성을 고려해 세심한 지원 체계를 갖춰야 한다고 했다. 나아가 이를 계기로 관광업계의 전반적인 재정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악재 겹친 관광업계…정부 단기적 지원에 그쳐

지난해부터 이어지고 있는 코로나 사태에 관광업계는 고사 위기에 놓였다. 2017년부터 미군 사드의 한국 배치로 불거진 한중 갈등, 그리고 한일 무역분쟁, 코로나19로 관광업계는 사실상 준폐업 상태이다.

앞서 정부는 2017년 중국의 금한령에 따른 피해를 고려해 관광업계에 관광진흥개발기금을 특별 융자로 600억원 지원했다. 2년 거치 3년 분할 상환이 조건이었다. 당시 관광업계는 당장 한숨은 돌렸지만, 어쨌든 갚아야 할 빚이었다. 상환 시점이 다가온 현재 코로나는 좀처럼 꺾이지 않아 관광업계의 한숨은 깊어지고 있다.

“이미 줄폐업 위기에 놓인 상태입니다. 관광진흥개발기금 상환 기간을 연장하고, 담보 비율을 조정해야해요. 기존 조건에서 3년 거치 7년 상환으로 바꿔야 관광업계는 코로나 사태에서 부담을 덜 수 있어요. 또 부동산 가치 상승을 고려해 담보 비율을 현재 60~65%에서 75~80%까지 상향 조정해야 합니다. 이 상태로는 안됩니다.”

관광업은 코로나 발생 이후 현재까지 계속되는 집합제한과 여행 자제로 직격탄을 맞았다. 그럼에도 관광업은 그동안 특수성을 고려하지 않고 일반업종으로 분류, 정부 지원이 이뤄졌다. 관광업은 주로 사전 예약제로 이뤄지기 때문에 코로나가 종식된 이후 최소 6개월 최대 1년이 지나야 정상화 될 수 있는 업종이다.

이런 상황을 고려해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지난 16일 “영업이 거의 불가능했던 관광업이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에 대해 공감한다”며 “추가적인 지원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편 회장은 단기적 시각에 머물러 있다고 지적했다. 지속 가능할 수 있는 지원 체계가 갖춰져야 하는데, 단순히 일정 금액을 지급하는데 그친다는 것이다.

편 회장은 한 달 동안 근로 시간의 20% 초과 휴업하거나 한 달 이상 유급휴직할 경우 고용유지지원금으로 휴업·휴직 수당의 3분의 2를 지원해야 한다고 말한다. 여기에 오는 3월 여행업 등 관광업계에 대한 특별고용지원 기간을 연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기도 관광업계에 적극 지원...기초지자체는 제각각

관광업계는 그나마 경기도가 적극적으로 나서면서 위로를 받았다. 도는 지난해 8월 경쟁력 강화와 관광수요 창출, 유지 비용으로 업체마다 최대 300만원씩 지원했다. 이에 도내 업체들은 홍보영상 제작, 관광상품 업로드, 안내체계 정비, 직무교육 등으로 활용했다.

같은 해 9월엔 여행업 사업주에게 4대 보험 비용으로 최대 300만원씩 지급했고, 행사 유치 등 비용 지원으로 최대 500만원씩 지원했다.

이어 10월 관광지 입장권과 숙박권을 50% 지원하는 '착한여행 시즌2'를 시행했다. 이는 경기도형 관광 분야 선순환 경제구조 모델이 정착됐다는 평가를 받으며 큰 호응이 일었다. 이밖에 11월 330여개 관광사업체를 대상으로 영업용 차량 자동차보험을 최대 300만원씩 지원했고, 임차료도 최대 200만원씩 지원했다. 업체 입장에선 '마른하늘에 단비'였다.

반면 기초지자체의 지원은 제각각이었다. 어느 지자체는 관광업의 특수성을 고려해 추가로 지원하고, 어느 지자체는 아무런 지원이 없었다.

예를 들어 수원시는 최근 여행업 생활안정자금으로 업체마다 150만원씩 지원했다. 또 지난달 여행업 사업장에 임차료 50만원을 지원했다. 용인시도 최근 여행업 등 관광업계에 100만원씩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다른 지자체는 이 같은 지원이 없다. 이렇다 보니 지역에 따라 여행 업체의 상대적 박탈감이 들 수밖에 없다고 편 회장은 말한다.

“기초지자체가 지원하는 데 적극적으로 참여해, 정책 효과를 높여야 합니다. 예를 들어 기초지자체에서 50만원을 지원하면 도에서 50만원을 추가 지원한다든가, 기초지자체에서 100만원을 지원하면 도에서 100만원을 추가로 지원한다든가 이런 식이어야 합니다. 그런데 이에 대해 수차례 요구해도 수원시와 용인시를 제외한 어떤 지자체든 응답이 없습니다.”

 

#관광업계 난립 등 부작용...전반적 재정비 필요

편 회장은 이 기회에 관광업계의 근본적인 재정비가 필요하다고 봤다. 관광업계는 난립해 있는데, 정부와 지자체 지원은 주먹구구식으로 이뤄지고 있기 때문이다.

편 회장은 현재 정부가 관광업계의 문턱을 낮추고 정책을 체계적으로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업체마다 저가 경쟁에 혈안이 되면서 여행사 관리는 제대로 안되고 있는 상황이다. 결국, 여행 계약 취소 등 피해는 소비자에게 고스란히 갈 수밖에 없다.

“현재 관광업계는 그야말로 '난개발'이란 말이 적절한 표현입니다. 한 번은 이에 대해 제대로 정비해야 해야 합니다. 사업하기 쉽고 폐업하기도 쉬워서, 이게 반복된다면 바람직한 현상이겠습니까. 단순히 여행사를 늘린다고 해서 절대 좋다고 볼 수 없습니다. 달리 생각해야 합니다.”

그러면서 편 회장은 관광업계도 자체적으로 변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코로나 사태로 비대면 산업이 성장하면서 업계마다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추세인데, 관광업계도 이 추세를 따르지 않을 수가 없다는 것이다.

“비대면 시대에 접어들면서 대형 여행사도 위태한 마당에 중소 여행사는 더욱 살아남기가 어려울 것입니다. 변하는 여행패턴에 따라 관광업계도 그에 맞는 변화를 위해 노력해야죠. 회장으로 있는 동안 현 위기를 극복하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일종의 발판을 마련하겠습니다.”


 


 

편흥진 회장은 …

편흥진 경기도관광협회장은 지난 1975년 여행업에 입문했다. 이후 편 회장은 2000년부터 협회 사무국장을 지내다 2008년엔 전무이사직을 맡는 등 20여년 동안 협회에 재직했다.

편 회장은 협회에서 회원사 권익 보호와 화합에 크게 기여하며, 불합리한 제도 개선과 회원사 업무지원 등을 통해 경영을 활성화하고 협회 재정을 안정시켰다는 등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이에 편 회장은 지난해 5월 제59차 대의원 정기총회 당시 협회장 선거에 단독 출마, 대의원 만장일치로 제24대 협회장이 됐다. 한편 협회는 1963년 창립된 이래 현재 700여개로 관광호텔업, 휴양업 등 관광산업을 대표하는 업종과 함께 지역관광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김기원·최인규 기자 choiinko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