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미디어에서 ‘먹방’, ‘쿡방’이 인기를 끌면서 셰프를 희망 직업으로 삼는 학생들이 늘어나고 있다. 전문적인 조리교육기관에서 셰프 실력을 키우고자 하는 학생들이 많아지면서 독자적인 커리큘럼을 운영하고 있는 인서울 조리전문학교가 눈길을 끈다.

서울 당산에 위치한 요리전문학교인 서울현대직업전문학교(이하 서현전)의 호텔조리학과 과정(호텔조리/관광전문학사)은 재학생들의 취업 희망 1순위인 특급 호텔 취업 커리큘럼에 맞춰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교내 수업은 대한민국 최고의 조리 실력을 갖춘 조리기능장 교수진들과 현직에서 일하고 있는 베테랑 셰프(최현석 셰프) 교수진들이 담당하고 있다. 실습 중심의 수업을 진행하며 학생들이 세분화된 전문 조리기술을 함양할 수 있도록 돕는다. 그리고 최현석 셰프 교수는 필드 중심의 수업을 진행하며 학생들의 현장 적응력을 높이고 있다.

특급 호텔 현장감을 높이기 위해 예비 셰프 현장실습 활동을 활발히 진행 중이다. 졸업 전 재학생들은 학교와 mou를 체결한 특급호텔에서 예비 셰프 활동을 하며 실무역량을 기를 수 있다. 실제 이 전공 학생들은 하얏트호텔, 신라호텔, 힐튼호텔, 인터콘티넨탈호텔 등에서 현장실습을 진행한 바 있다. 전문 셰프들을 보조하는 활동을 하며 실제 주방 업무를 경험하고, 이를 통해 셰프 직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

그리고 특급 호텔 취업을 대비해 자격증 특강을 활발히 진행 중이다. 한식, 양식, 중식, 일식 조리기능사 자격증을 비롯해 다양한 실무 자격증 특강을 방학 혹은 학기 중에 진행하고 있다. 학생들은 개인적으로 시간을 내어 자격증 준비를 하지 않아도 전문 교수진의 지도하에 자격증 취득을 준비할 수 있다.

이 학교 관계자는 “특급호텔로의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들이 많아지면서 타 호텔조리학과 대학교와 차별화된 호텔 맞춤 커리큘럼을 운영하고 있다. 이는 학생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으며 실제 특급호텔, 외식업체, 5성급 리조트 등 다양한 조리 관련 분야로 진출을 하며 약 97%의 취업률을 기록한 바 있다. 앞으로도 전문 교수진의 지도하에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차세대 셰프를 양성할 것이다”라고 전했다.

현재 서울현대직업전문학교는 호텔조리학과 과정을 포함해 호텔제과제빵학과 과정, 유아교육과 과정, 경찰행정학과 과정, 드론학과 과정 등 전 과정에서 2021학년도 신입생 및 2022학년도 예비 모집을 실시하고 있다. 자세한 모집요강 및 취업현황, 장학혜택, 원서접수 등은 이 학교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김도현 기자 digita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