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이 나서기 전까지 관심 갖는 지역구 의원은 아무도 없었어요.”

지난해 11월, 영종하늘도시 일대에 러브호텔과 룸살롱이 있는 위락시설이 들어온다는 소식이 들려오자 주민들은 릴레이 민원운동을 펼치며 아이들의 교육환경을 지켜내고자 고군분투했다. 경기도 일산 등 타지역 사례부터 관련 법률까지 직접 찾아가며 위락시설 조성이 부적절하다는 근거를 마련했다.

그 결과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주민 의견을 받아들여 건축심의위원회를 열었고, 전문가로 구성된 건축위원들은 부지 주변 주거·교육환경을 고려할 때 위락시설을 짓는 것은 부적합하다고 판단했다.

이번 문제를 두고 자녀를 키우는 학부모단체뿐 아니라 주민자치회, 주민총연합회 등 다양한 주민단체가 목소리를 냈다. 주거환경을 지키기 위한 주민들의 마음은 모두 같았다.

취재 과정에서 주민들은 본인들이 사는 지역에 위락시설 조성이 추진 중이라는 소식을 조금 더 빨리 알아채지 못한 것에 안타까워했다. 이미 시행사가 부지를 매입해 인천경제청에 건축허가를 신청한 상태였기 때문이다. 시행사 측은 자신들의 손해를 주장하며 민원 철회를 요구하기도 했다.

한 주민은 “시의원이나 구의원 등 지역 정치인이 조금만 관심을 가졌더라면 하늘도시에 위락시설이 들어서는 것을 알았을텐데 여태껏 아무도 몰랐다는 게 답답하다”고 말했다.

일부 신도시처럼 주민단체가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체계적인 활동을 펼치지 않는 이상 생계가 우선인 주민들이 내가 사는 동네에 어떤 시설의 건축허가가 이뤄지고 있으며, 무엇이 유해한지 알기란 쉽지 않다. 그래서 선거를 통해 그 역할을 대신 맡길 주민 대표를 뽑는 것이다.

반대 여론이 거세지자 그제야 시의원과 구의원 등 지역구 의원들은 성명서를 내며 힘을 보탰다. 2019년 영종지역에서 붉은 수돗물 문제가 터졌을 때도 주민단체는 정치인들의 늑장 대처에 대해, 지역 일에 방관과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주민들이 울분을 토하며 문자폭탄 공세를 펼치기 전에 발벗고 나서 문제를 해결하려는 정치인들의 모습을 보고 싶다.

 

/김신영 사회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