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자격검정원(교육청등록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취업스펙업, 자기계발에 전문성강화를 돕는 온라인강의를 무료로 제공 중이며, 큐넷(Q-net)과 대한상공회의소의 국가자격증 종류와 워크넷 등 관련 정보를 알아보는 누구에게나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한 53종의 체계적인 교육을 전액 무료로 지원한다고 밝혔다.

‘무료수강 신청방법’은 교육원 홈페이지에 무료 회원가입하여 수강신청만 해도 90만원 상당의 수강료가 자동 0원으로 조정되는 방식으로 스마트폰과 PC를 통해 4주에서 6주간 수강 가능하다. 또한 교재와 시험기출문제가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며, 자격시험에 최종 합격 시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된 1급·2급자격증을 취득하여 취업이력서에 기재 가능하다.

교육원의 심리상담사자격증은 대화를 통해 상대방과의 친밀도를 형성하여 대인관계, 비즈니스 관계 기본의 초석에 도움이 될 수 있어 취업 잘 되는 자격증을 찾는 이들이 주목하고 있으며, 스피치지도사자격증은 면접 성공의 기술방법을 배워볼 수 있고, 리더십지도사자격증은 조직사회 결속력 강화와 승진 등을 배워볼 수 있다. 

특히 사회초년생의 빠른 회사적응을 위한 사무직의 사무행정전문가자격증이 인기를 받고 있으며, 노인주간보호센터와 사회복지센터 관심자를 위한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과 문화복지사자격증도 개설되어 있다. 더불어 아동발달센터와 아동복지센터 관련 업무에 유용한 언어발달지도사자격증과 특수아동지도사자격증, 육아업무·베이비시터자격증 관심자를 위한 베이비플래너자격증과 가베지도사자격증 과정은 따기 쉬운 주부자격증으로 각광받고 있다.

교육 분야 자격증추천 과정으로는 역사 교육을 쉽고 재미있게 지도법을 배워볼 수 있는 세계사지도사자격증과 한국사지도사자격증, 영어공부를 위한 초등영어지도사자격증과 영어스토리텔링지도사자격증이 개설되어 있다. 또한 중국어 강의 및 방과후학교 지도방법도 함께 배워볼 수 있는 초등중국어지도사자격증과 방과후지도사자격증, 인공지능 시대에 앞서 기초 과학 교육에 유용한 창의과학교육지도사자격증과 창의로봇지도사자격증도 교육 중에 있다.

더불어 프로그래밍 학습으로 게임 개발에도 활용되는 코딩교육지도사자격증, 스마트폰 중독 예방과 함께 올바른 독서 및 공부 잘하는 법에 활용되는 독서지도사자격증과 자기주도학습지도사자격증, 대입논술교육 및 성공적인 공부 습관을 위한 논술교육지도사자격증과 학습전략설계사자격증, 아이에 대한 이해를 돕는 부모교육지도사자격증, 인성지도사자격증, 영재창의지도사자격증도 인기를 받고 있다.

이 외에 큐넷의 청소년상담사 및 직업상담사 업무를 돕는 학교폭력예방상담사자격증과 진로적성상담사자격증·청소년진로상담사자격증 과정이 있으며, 아이돌보미자격증과 초등돌봄전담사 관심자 위한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가 있다. 

더불어 사회복지사·요양보호사자격증과 보육교사자격증(보육인력국가자격증) 등과 함께 취득하거나 40·50대 노후대비자격증, 미래유망자격증을 알아보는 이들의 취업 범위 확장에 활용될 수 있으며, 홈플러스·이마트문화센터, 여성인력개발센터, VMS·1365자원봉사센터 관심자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다.

구직자·실업자 국민내일배움카드 알아보는 이들에게 무료강의를 지원하고 있으며, 언택트 여행·봉사활동·뜻, 청년내일채움공제, 취업성공패키지(1·2유형) 지원 여부와 무관하게도 무료강의 신청 가능하다.

한편, 국제자격검정원에서는 한국산업인력공단 시험일정, 원서접수를 비롯한 대한상공회의사 자격평가사업단, 컴활자격증, 코참넷 관련 정보를 찾는 이들에게도 수강료 전액지원을 하고 있으며, 관련 문의는 ‘국제자격검정원’ 홈페이지에서 확인가능하며, 카카오톡, 대표전화 상담문의 가능하다.

/김도현 online04@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