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지사 정책 힘 실려…기본소득 조례 개정안도 통과
23일 열린 경기도의회 제350회 임시회 2차 본회의. /사진출처=경기도의회 홈페이지
23일 열린 경기도의회 제350회 임시회 2차 본회의. /사진출처=경기도의회 홈페이지

경기도 핵심 사업인 '지역화폐'와 '기본대출'을 전담할 총괄 부서 신설 등의 내용이 담긴 조직개편안이 경기도의회를 통과했다. 여기에 기본소득 조례 개정안도 통과하면서 기본소득 필요성을 강조하는 이재명 경기지사 어깨에 힘이 실리게 됐다.

도의회는 23일 열린 제350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이 지사가 제출한 '경기도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 일부 개정 조례안'을 의결했다.

이 개정안은 지역화폐와 기본대출 등의 업무를 전담하는 '컨트롤 타워' 역할의 지역금융과를 비롯해 공간전략과와 소방 인사담당관, 국민안전체험추진단과 보건환경연구원 미세먼지부 등 5개 과를 신설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또한 철도항만물류국·공정국·보건건강국·도시정책관 등 4개국을 상시 기구로 전환한다는 내용도 포함한다.

이날 이 개정안이 도의회 문턱을 넘은 가운데 가장 주목받는 것은 지역금융과 신설이다.

도 경제실 소속이 될 지역금융과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업 금융지원 업무는 물론 이 지사가 강조하는 지역화폐와 기본대출 사업 등을 총괄한다.

'복지'에 초점을 맞춘 도의 기본대출 사업은 서민들이 고금리 대출 대신 저리 장기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핵심이다. 그동안에는 담당 부서가 없어 여러 부서가 힘을 모아야 하는 어려움이 있었다.

도 관계자는 “이번 조직개편안에 따라 도 조직은 현재 25실국 6담당관 내 145과 체제에서 148과로 바뀐다”며 “정원 역시 1만4779명에서 1만5530명으로 751명(일반 126명·소방625명) 늘어난다”고 설명했다.

기본소득 정책의 근거가 되는 '경기도 기본소득 기본조례 개정안' 역시 이날 도의회를 통과했다. 개정안에는 도 기본소득위원회 내 ▲기획재정위원회 ▲시민참여위원회 ▲지역경제위원회 ▲사회복지위원회 등 4개 실무위원회를 만들고, 2018년부터 시행 중인 '기본소득위원회 설치 및 운영 조례'를 폐지해 이를 흡수·통합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이날 장현국 도의회 의장은 폐회사를 통해 “올해는 코로나19로 위축된 민생경제를 되살릴 다양한 정책을 발굴하고 재도약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야 한다”며 “도의회는 앞으로도 위기 극복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