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강득구(경기 안양만안·국회 교육위원회) 의원은 23일 “코로나10 백신 예방 접종을 앞두고 학생들의 안전한 등교와 대면 수업권 보장을 위해 교사들에게 백신 접종을 우선적으로 접종해야 한다”고 밝혔다.

강 의원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오랫동안 교실과 복도 등 학교에서 생활하게 될 학생들을 위해서라도 교사들을 백신 우선 접종대상에 포함시켜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부가 발표한 백신 접종계획에 따르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오는 26일 65살 미만 요양병원·요양시설 입소자 및 종사자 등 29만 여명을 대상으로, 화이자 백신은 27일 코로나19 환자 치료 의료진을 5만5000명을 대상으로 접종이 각각 시작된다. 건강한 성인들은 3분기인 7월 이후에 접종이 시작된다.

하지만, 어린이와 청소년은 현재까지는 임상 자료가 없어 접종에서 제외됐으며, 각 백신의 임상시험 결과가 나와야 접종이 시작될 예정이다. 18세 미만 어린이와 청소년, 교사들의 경우 백신 없이 1학기를 보내야 하고, 교직원의 경우도 3분기에 가서야 보건교사와 돌봄교사부터 접종이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다른 나라 상황을 보면, 독일은 물론 미국에서도 등교 확대를 위해 교사부터 백신 접종을 하고 있다. 유니세프(UNICEF)에서도 지난해 말 발표한 성명을 통해 취약계층 학생들의 교육을 위해 학교 개방이 필요하고, 교사들이 의료진과 고위험군 다음으로 백신 접종대상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 의원은 “3월 새 학기부터 등교수업이 확대될 수 있도록 직접 대면하는 교사들에게 우선해서 백신을 맞추도록 교육부와 질병관리본부는 적극 검토해야 한다”며 “사람을 많이 만나고, 상대적으로 감염 가능성이 높은 교사를 우선해서 백신 접종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