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지역 도의원 거센 반발
“일방적 결정…재검토해야”

북부의원협의회, 적극 환영
“지역 균형발전 의지 보여준 것”

소통 부족 도마위…갈등 파장 경계
▲ 22일 오후 경기도청 앞에서 경기주택공사와 경기신용보증재단 등 도 산하 기관으로 구성된 도공공기관노동조합총연맹 조합원들이 경기북부 이전 반대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김철빈 기자 narodo@incheonilbo.com

경기도 공공기관 동북부 이전 계획을 두고 경기도의회가 둘로 갈라졌다.

앞서 수원지역 도의원을 중심으로 '이전 재검토' 목소리가 나온 것에 이어, 북부지역 도의원들은 '적극적으로 환영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22일 도의회 북부의원협의회는 지난 17일 이재명 경기지사가 밝힌 '공공기관 3차 이전' 결정에 대해 북부지역 도민 약 356만명을 대표해 감사하다는 뜻을 전했다.

북부의원협의회는 “특별한 희생에는 특별한 보상이 뒤따라야 한다는 이 지사의 철학으로 경기 북부지역에도 새로운 희망이 생겼다. 공공기관 이전은 그동안 고통받아 온 북부지역 도민을 보듬어 주는 동시에 지역 균형발전 의지까지 보여준 것”이라며 “특히 3차 이전에 포함된 공공기관 7곳에 공무원 수가 1000여명 수준인 만큼, 북부지역 인구 증가에도 촉매제 역할을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그동안 북부의원협의회는 지난해 10월과 12월에 각각 이 지사에게 경기주택도시공사(GH)와 같은 비교적 규모가 큰 공공기관을 (북부지역으로) 이전해야 한다고 건의해왔다. 아울러 도의회 정례회에서도 5분 발언으로 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이 같은 의견에 대해 이 지사가 균형발전 의지를 보여준 것 같아 감사하다. 앞으로도 북부의원협의회는 도 집행부와 발맞춰 균형발전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이 지사는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수원시에 있는 ▲GH ▲경기신용보증재단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경기연구원 ▲경기농수산진흥원 ▲경기복지재단 ▲경기도여성가족재단 등 7곳을 북·동부지역으로 이전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그러나 문제는 이 과정에서 소통 부족 문제가 도마 위에 오르면서 도의회는 물론 공공기관 노동조합 등이 거세게 반발했다는 데 있다.

실제 이 지사 발표 직후 즉각 반발에 나선 수원지역 도의원들은 지난 18일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주의를 뒤로한 일방적인 결정이자 통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도의회를 비롯해 이전 대상 공공기관과 사전 협의를 진행했다고 주장하는 도를 향해 “장현국 도의회 의장하고도 전혀 소통하지 않은 결정으로 알고 있다. 도가 도의회와 교감을 전혀 하지 않았다.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고 반박하기도 했다.

이처럼 반대 목소리가 거센 상황에서 이날 북부의원협의회가 공공기관 이전을 환영한다는 뜻을 밝히자, 일각에선 도의회 내홍설까지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남·북부지역 도의원들은 갈등 확산 우려에 대해서는 경계했다.

안혜영(민주당·수원11) 도의원은 “수원지역 도의원들은 공공기관 이전 결정 과정에서 나온 일방적인 통보에 반발하는 것이지, 지역 균형발전이라는 취지 자체를 반대하는 것이 아니다”며 “북부의원협의회의 발표는 도의원으로서 마땅히 제 역할을 한 것”이라고 말했다.

김미리(민주당·남양주1) 도의회 북부의원협의회장도 “도의회 내부엔 전혀 문제가 없다. 혹여 오해의 소지가 생길 것을 막고자 공공기관 이전 결정을 환영한다는 내용 역시 최대한 담백하게 풀어냈다”며 “그간 북부지역은 중첩규제로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공공기관 이전은 북부 도민에게 치유제가 될 것이다. 지역 도의원으로서 환영하는 게 당연하다”고 말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