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특별금 30억원 수혜
구 제안 사용처 주민 공감 실패
“기존사업 예산보충 그쳐” 지적
민관협 위원 최종 결정권 보유
26일까지 산자부에 계획 제출
인천 동구청 청사.
인천 동구청 청사.

인천 동구가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건립으로 정부 특별지원금 30억원을 지원받고도 정작 사용처를 확정하지 못해 애를 먹고 있다. 당장 구가 해당 지원금으로 추진하려는 사업들이 기존 사업의 부족한 예산을 메우는 수준에 그쳐 공감을 받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구는 최근 지역 주민 등 10여명으로 구성된 '수소연료발전소 관련 지원금 민관협의회' 위원들과 함께 사업 수립을 위한 회의를 진행했다고 21일 밝혔다.

구는 지역 내 조성 중인 인천연료전지와 관련해 정부 특별지원금을 받는다. 특별지원금은 발전소 주변지역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발전소 건립지로부터 5㎞ 이내에 있는 지역에 지원된다. 기본 지원금은 20년간 연 3000만원이고, 특별지원금은 1회에 한해 30억원 규모다.

이번 회의에선 구가 제안한 사업안과 주민들이 제안한 사업안 등 총 9개 사업안을 두고 심의가 이뤄졌다. 구는 만석·화수 해안 산책로 야간 경관 사업과 동구노인복지관 개보수, 치매안심통합관리센터 설치 등을 내놨고 주민들은 체력단련실 개보수, 공터 쉼터 조성 등을 제안했다.

그러나 구에서 내놓은 사업안 대부분이 협의회 위원들의 공감을 얻지 못했다. 구가 진행 중인 기존 사업들의 부족한 예산을 메우는 수준에 그쳤기 때문이다.

장수진 동구의원은 “특별지원금으로 추진하려는 구 사업들을 보면 주민들이 공감할 수 없는 부분들이 많다”며 “무엇보다 지원금이 효과적으로 사용되려면 민관협의회 위원들과 주민들과의 공감대 형성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협의회 위원들도 구에서 내놓은 안들 대다수가 지원금 취지와 맞지 않는다는 입장을 보였다.

익명을 요구한 한 위원은 “해안 산책로 등 구에서 올린 사업들은 일반 예산으로도 충분히 진행할 수 있다고 본다”며 “이밖에 치매안심센터 관련 사업도 특별지원금이 아닌 시·구 예산으로도 가능한 사업이다. 무엇보다 주민들에게 필요한 사업들을 제안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구는 위원들 의견을 수용해 이달 26일까지 산업통상자원부에 사업안을 올리겠다는 계획이다.

구 관계자는 “산자부에서 26일까지 사업안을 보내 달라는 공문이 내려왔다”며 “사업 선정권 자체가 협의회 위원들에게 있으니 그쪽 결정에 따라 사업안이 확정될 예정이다. 산자부가 제시한 기한 안에 사업안을 올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아진 기자 atoz@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