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가 지역 내 아동학대 예방을 위해 '고양시 아동학대 대응 정보연계협의체'를 구성, 아동보호 체계 공공화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최근 정인이 사건 등 아동학대 사건이 잇따르는 데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아동학대의 가능성이 증가, 효율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해 아동학대 피해를 예방하겠다는 취지다.

협의체는 고양시와 고양경찰서, 일산동부경찰서, 일산서부경찰서, 고양교육지원청, 고양 아동보호전문기관 등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지난 17일 첫 회의를 시작으로 정기적으로 만나 피해 아동 강제분리와 아동보호 조치, 아동학대 재발 방지를 위한 각종 대책을 논의하게 된다.

특히 현재 민간 아동보호전문기관에서 수행하고 있는 학대사례 판정과 심리치료, 부모교육, 시설입소 등 아동학대 관련 업무를 시로 이관, 아동보호 체계 공공화 작업도 추진한다.

아동학대 발생 시 시가 컨트롤타워로서 권한을 갖고 피해 아동에 대한 대책과 계획을 세우면 민간 아동보호전문기관에서 이를 수행, 경찰과도 긴밀이 협력하도록 체계를 표준화하는 것이다.

시는 업무 이관으로 아동학대 사건에 적극적인 대처하고 경찰 간 원활한 소통 체계도 구축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 밖에 시는 아동학대에 대한 지역사회 관심 유도를 위해 시민 대상 인식개선 교육도 확대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최근 아동학대 사건의 75% 이상이 가정 내 발생으로 지역사회와 유관기관 간 협력체계 구축이 무엇보다 중요한 상황”이라며 “아동보호 체계를 공공화해 아이들이 안전하고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하겠다”고 했다.

/고양=김도희 기자 kdh@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