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범계 법무부장관(왼쪽) 신현수 민정수석(오른쪽)
박범계 법무부장관(왼쪽) 신현수 민정수석(오른쪽)

청와대는 사의를 표명한 신현수 청와대 민정수석의 최종 결단을 앞두고 논란 확산 차단에 주력하고 있다.

일부 언론에서 지난 20일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문재인 대통령의 정식 재가 없이 검찰 고위 간부 인사안을 발표했고, 이에 신 수석이 박 장관 감찰을 요구했지만 문 대통령이 거절했다고 보도하자, 이날만 두 차례 공지를 통해 이번 사의 파동 및 검찰 인사와 관련한 추측 보도를 자제해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정만호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첫 공지에서 “대통령 재가 없이 법무부 인사가 발표됐다는 일부 보도는 사실이 아니다”라며 “무리한 추측 보도 자제를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지난 18일부터 휴가를 내고 숙고에 들어간 신 수석을 설득 중인 상황에서 각종 보도나 관측들이 또 다른 변수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박 장관이 신 수석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겠다고 밝혔고 양측 간 주말 회동 가능성도 점쳐지는 만큼 22일 출근을 앞둔 신 수석을 설득할 가능성에 기대를 놓지 않는 분위기다.

이런 가운데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 측근의 요직 발령설까지 흘러나오자, 청와대는 즉각 부인했다.

청와대는 첫 공지 후 1시간 뒤 두번째 공지를 통해 “검찰 인사 과정과 관련해 근거없는 추측 보도가 잇따르는 것에 유감을 표한다”며 “아직 결정되지 않은 검찰 후속 인사까지 확정된 것처럼 추측 보도가 나온다”고 해명했다.

청와대 내에선 신 수석 및 검찰 인사를 둘러싼 각종 보도가 검찰 주변에서 흘러나오고 있다는 점도 주목하고 있어 이번 사태 마무리와 별개로 감찰 등 후속 조치가 이뤄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미 민주당에선 일부 언론에 검찰 중간 간부 인사안이 보도된 것과 관련해 윤석열 검찰총장 측이 흘린 것이라며 감찰 주장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