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시의원들 입찰 업체 고발해
광명도시공 통해 관련 자료 확보
경찰청 로고. /연합뉴스 자료사진
경찰청 로고. /연합뉴스 자료사진

 경찰이 광명도시공사가 추진하는 6500억원 규모의 문화산업단지 조성사업 입찰 과정에서 제기된 서류조작 의혹에 대해 수사에 나섰다.

광명시의회 일부 시의원은 이런 내용으로 입찰 업체를 경찰에 고발했고, 경찰은 광명도시공사 등으로부터 관련 자료를 확보하고 있다.

경기남부경찰청은 56만㎡(약 17만평) 규모의 광명문화산업단지 조성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NH투자증권 컨소시엄(현대산업개발, 제일건설, 미래에셋대우 등 4개사)이 입찰 과정에서 허위 서류를 냈다는 고발장을 접수했다.

경찰은 지난 16일 김윤호·이일규 의원 등 고발인을 상대로 고발내용에 관한 자세한 내용을 물었다.

앞서 지난 3일 광명시의회 김윤호·이일규·조미수 의원은 고발장을 경찰에 냈다.

이와 함께 광명 내 8개 단체가 참여한 광명시민단체협의회의 탄원서도 함께 접수했다.

당시 이승봉 광명시민단체협의회 상임 공동대표는 “시의원이 고발한 공사의 광명문화관광복합단지 조성 사업 입찰 과정에서 허위 문서 작성, 위계로서 공무집행 방해, 기망행위로 인한 이득 의혹으로 고발당한 자들에 대해 빠른 사건 배정과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들이 낸 고발장에 따르면 도시공사는 2019년 4월25일 사업자 공모를 시작으로 9월6일 평가위원회 등을 통해 NH투자증권 컨소시엄을 문화산업단지 조성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 당시 NH투자증권은 글로벌기업인 디스커버리(Discovery)사와 맺은 MOU 관련 서류를 도시공사에 제출했다. MOU는 디스커버리사가 광명동굴 위탁운용사로 참여하겠다는 내용이 담겼다.

하지만 고발인들은 이 MOU 서류가 조작된 것으로 보고 있다. ▲NH투자증권의 법인인감이 없는 점 ▲디스커버리 본사에서 LOI(의향서)를 보내지 않았다는 점 ▲컨소시엄이 제출한 2019년 8월13일자 디스커버리 본사와 체결했다는 MOU 서류가 존재하지 않았다는 진술 등을 근거로 뒀다. 이는 광명시의회가 꾸린 광명도시공사 조사특별위원회 조사 과정에서 확보한 내용이다.

경찰은 이 같은 내용을 토대로 고발인들과 광명도시공사 등에 해당 사업 선정과정과 관련된 자료 제출을 요구한 상황이다.

경기남부경찰청 관계자는 “자료 검토가 끝나는 대로 고발인을 불러 자세한 경위를 확인할 계획”이라며 “자세한 내용은 아직 확인해 줄 수 없다”고 밝혔다.

한편 광명시 가학동 일대를 개발하는 문화관광복합단지 조성 사업은 총사업비 6550억원이 소요되며, 에코 힐링, 에코 사이클링, 에코 에듀케이션, 에코 디스커버리 등 4가지 테마로 조성된다.

/장선·이경훈 기자 littli1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