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부지 학교·보호구역 인접하지 않아 동참 곤란 ”
영종하늘도시. /자료출처=인천경제자유구역청
영종하늘도시. /자료출처=인천경제자유구역청

영종하늘도시 위락시설 조성을 반대하는 주민들이 인천시교육청에 교육환경 보호를 위한 입장 표명을 요청했으나 답변을 듣지 못했다. <인천일보 1월11일 온라인 보도>

위락시설 부지가 학교와 맞닿아 있지 않고 교육환경보호구역에 속하지 않아 입장을 내놓을 근거가 부족하다는 이유다.

18일 영종학부모연대와 영종1동 주민자치회 등에 따르면 이달 초 시교육청에 '교육환경 보호를 위한 반대입장 표명 요청'이라는 제목의 공문을 보냈다. 주민들은 영종하늘도시(중산동 1887의 2∼3 일대) 위락·일반 숙박시설 조성과 관련 주거·교육환경 부적합 여부를 심의하는 인천경제자유구역청 건축심의위원회가 예정돼 있으니 시교육청에서도 교육환경 보호 차원에서 반대 입장 표명 등 적극적인 노력을 해달라고 요청했다.

지난해 말 기준 하늘도시 주민 4만3447명 중 영유아 아동과 청소년이 1만1584명(27%)으로 파악됐다. 위락시설 부지 주변에는 초·중·고교 7개교의 학생들이 도보로 1~10분 내 오가는 학원 등 교육시설 45곳이 모여 있다. 주민들은 쾌적한 교육환경을 유지하려면 위락시설 허가를 막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특히 얼마 전 지역에서 학교폭력 사건이 벌어진 데다 위락시설까지 들어서면 청소년들에게 악영향을 끼칠 것을 우려하는 분위기다.

하지만 시교육청은 영종하늘도시 위락시설에 대한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영종학부모연대 관계자는 “교육환경과 직결된 문제라 시교육청에서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판단해 공문을 보냈다”며 “주민 대다수가 위락시설 조성을 막고자 열을 올리고 있는데 교육청에서 아무런 대응이 없다”라고 말했다.

이에 시교육청 관계자는 “위락시설 부지가 학교랑 가깝게 있거나 교육환경보호구역에 속한 게 아니라 교육청에서 주민들 요청에 따라 입장을 내놓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고 답했다.

한편 경제청은 오는 22일 건축심의위원회를 앞두고 있으나 주민들은 위원회에 지역 사정에 밝은 시의원과 주민들이 배제돼 있다며 문제를 제기했다.

/김신영 기자 happy1812@incheonilbo.com



관련기사
인천시교육청, 영종하늘도시 위락시설 반대 주민의견 반영 요청 인천시교육청이 영종하늘도시 위락시설 조성과 관련해 인천경제자유구역청에 건축심의 시 주민 의견을 반영해달라고 요청했다. <인천일보 2월19일자 7면>위락시설이 들어서면 교육환경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주민들의 의견에 공감한 것이다.시교육청은 앞서 위락시설 조성에 대해 반대 입장 표명을 요청한 영종 주민단체에 이 같은 답변을 전달했다고 21일 밝혔다. 영종학부모연대와 영종1동 주민자치회 등은 이달 초 시교육청에 반대 입장 표명을 요구하는 공문을 보냈다. 교육환경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라 학교 주변 200m 이내를 '교육환경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