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매쓰연제사직센터’ 현유라 원장
‘시매쓰연제사직센터’ 현유라 원장

포자의 뜻을 아는가? 수포자는 ‘수학을 포기한 사람’을 뜻한다. 최근 국내 중, 고등학생들의 학력 저하 현상이 심각하다. 과목 중 특히 수학의 경우 중학생 기초학력 미달 비율이 최근 5년 사이 2배 이상 증가하였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매년 중학교 3학년과 고등학교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학업 성취도 평가에서 100점 만점 기준 20점 미만 점수를 받은 학생 비중이 크게 늘었다. 중학교의 경우 수학 과목 기초학력 미달 학생 비율이 5년 사이 2배 이상 증가, 고등학교 역시 1.6배 가까이 증가했다. 이러한 수포자들이 생기는 원인은 단원별로 공식을 외우는 부분에서 막연한 거부감과 심리적인 벽, 어렵다는 생각 등이 들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무작정의 암기보다는 개념과 원리를 쉽고 정확하게 알고 넘어가는 것이 중요하다.

‘시매쓰연제사직센터’ 내부
‘시매쓰연제사직센터’ 내부

부산 연제구에 위치한 ‘시매쓰 연제 사직센터’에서는 이른바 ‘수포자 예방’을 진행 중이다. 시매쓰는 대한민국 최초로 사고력 수학을 도입하여 300여 종의 다양한 수학 전문 교구를 이용한 활동 수업, 탐구 체험활동, 토론발표, 수준별 맞춤학습과 클리닉 학습 등의 체계적이고 재미있는 학습관리를 통해서 아이들이 수학에 흥미를 갖게끔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유치부부터 중학생까지 주 연령층이며 유치부의 경우 6, 7세를 위한 위니매쓰수업, 저학년(1~3학년)을 위한 NC 사고력 활동 수업, 고학년(4~6학년)을 위한 AP 통합사고력 수업, 예비 중등을 위한 루트 원 수업, 영재원 대비와 특목고를 목표로 하는 학생들을 위한 기프티드 심화 사고력 수업 등을 커리큘럼으로 내세운다.

‘시매쓰연제사직센터’ 선생님들
‘시매쓰연제사직센터’ 선생님들

또한 ‘시매쓰 연제 사직센터’에서는 교사와의 공감, 학생들과의 공감, 학부모와의 공감을 중요시한다고 한다. 모두에게 학원이라는 공간 자체를 불편함과 거부의 이미지가 아닌 학습적인 안정감을 줄 수 있는 곳, 수학적인 재미 요소들이 넘쳐나는 곳으로 여길 수 있게끔 모든 선생님이 학생 한명 한명에 관심을 두며 노력 중이라고 전했다.

‘시매쓰 연제 사직센터’에 현유라 원장님은 인터뷰에서 "시매쓰 연제 사직센터’가 문턱이 없는 학원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어른들의 잣대로 아이들을 보지 않고 공부를 잘하던, 못하던, 누구나 즐겁게 수업하며 수학을 재미있는 학문이라고 생각할 수 있게 우리 아이들의 자존감을 지켜주고 싶어요."라고 답했다.

‘시매쓰연제사직센터’ 원생들
‘시매쓰연제사직센터’ 원생들

부산 연제구 ‘시매쓰 연제 사직센터’는 앞으로 부산 내 사고력 수학학원 하면 시매쓰라는 수식어가 따라올 수 있도록 명성 있는 사고력 학원으로 자리매김하는 것이 목표이며, 유아, 초등, 중등관을 분리해 더욱더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대형학원으로 학습 시스템을 만들고 싶다는 강한 의지를 밝혔다.

/김도현 기자 online03@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