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명 지역 체육발전을 위한 쇄신 작업에 착수한 광명시 체육회 선거관리위원회는 지난 9일 공정한 과정을 거쳐 32개 종목별 단체장의 선거를 진행했다. 사진은 선관위원들이 개표를 검토하는 모습./사진제공=광명시체육회

대의원 자격 시비로 논란이 된 광명시체육회가 지역 체육발전을 위한 개혁과 쇄신 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16일 광명시, 시체육회 등에 따르면 자격이 없는 대의원 선임 논란으로 연기된 종목별 단체장 선거를 지난 9일 실시했다. 그동안 일부 종목 단체 임원은 대의원 자격이 없는 허위 명단을 대의원으로 올리고, 장기간 단체를 장악해 보조금 유용, 이권 개입 등을 한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에 시체육회는 종목별 단체장 선거를 앞두고 각 단체의 대의원 현황을 전수 조사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A 단체는 18명의 대의원 가운데 10명, B 단체는 17명 대의원 중 6명이 자격 없는 것으로 확인했다. 종목별 단체의 입회 자격을 대폭 강화하며 본격적인 쇄신 작업에 착수한 체육회는 지난 9일 정회원 30개, 준회원 7개 단체 중 32개 단체장에게 당선증을 교부했다.

또 체육회는 외부 전문가로 스포츠 공정위원회를 구성해 3회 이상 연임한 13개 종목 단체장의 임기를 올해 12월31일까지로 정하고 차기 회장 후보로 등록할 수 없도록 제한했다.

해당 규정에 따라 게이트볼, 농구, 당구, 복싱, 산악, 역도, 우슈, 유도, 전통선술, 주짓수, 줄넘기, 체조 등 13개 단체는 새로운 회장을 선출해야 한다.

특히 스포츠 공정위원회는 종목별 단체의 임원과 회원 70% 이상은 광명에 거주하도록 했으며 회장, 부회장, 전무이사는 광명 거주하거나 직장이 광명에 있도록 강제했다. 이를 증빙하기 위해 개인정보 동의서, 주민등록 초본, 건강보험자격 득실확인서, 국민연금가입증명서를 반드시 제출해야 한다.

유상기 광명시체육회장은 “그동안 일부 종목 단체에서 몇 명이 모여 예산을 지원받는 경우가 있었지만, 앞으로 그런 단체는 퇴출당할 수 밖에 없다”고 강조하면서 “앞으로 시체육회는 쇄신 작업을 거쳐 광명시민이 행복하도록 활동하겠다”고 말했다.

/광명=장선 기자 now48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