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2월10일. 남북 경제협력과 통일의 교두보 개성공단의 시계가 멈춘 지 5년이 흘렀다. 

날마다 작은 통일이 이뤄지던 기적의 공간 개성공단의 입주기업들은 절망감 속에 하루하루를 겨우 버텨내고 있다.

북한의 평창동계올림픽 참가와 2018년 판문점·평양공동선언으로 남북관계 대화 채널이 열리면서 공단 정상화는 바로 우리 눈앞까지 왔었다. 그러나 북미협상이 진통을 겪으며 재개 의지는 좌절됐고, 기업들은 또다시 기나긴 희망고문을 겪고 있다.

개성공단 중단이 장기화 되면서 입주기업들은 생존 위기에 직면해있다. 

10일 개성공단기업협회에 따르면 전국 개성공단 입주기업 124개 가운데 인천에 본사를 둔 업체는 18개, 경기는 39개에 달한다.

이들 기업은 상당수가 부채누적에 따른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거나 판로 및 거래처 발굴에 애로를 겪고 있다.

실제로 개성공단입주기업 상당수는 휴면상태이거나 폐업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영세기업일수록 매출감소 피해가 큰 상황이다.

기업들은 개성공단 재가동을 위한 정부의 보다 적극적인 움직임을 요구하고 있다. 

신한용 신한물산 대표·전 개성공단기업협회장은 "얼어붙은 남북관계를 개선하는 경제협력의 방안으로서 개성공단의 제 역할을 찾아줘야 한다"며 "남북평화협력 구축을 위한 지속적인 시도를 통해 개성공단 재가동의 물꼬를 터야 한다"고 말했다.

/신나영 기자 creamyn@incheonilbo.com

 


 

▲㈔개성공단기업협회 회원사

㈜YS코리아 ㈜금담 ㈜나인 ㈜녹색섬유 ㈜다산 ㈜대일섬유 ㈜대화관광 ㈜대화연료펌프 ㈜동화 ㈜드림에프 ㈜디엠에프 ㈜디케이씨 ㈜로만손 ㈜로잔시계 ㈜만선 ㈜명진화학 ㈜바라크 ㈜범양글러브 ㈜사마스전자 ㈜성림정공 ㈜세일 ㈜쉬크베베 ㈜신영스텐 ㈜신원 ㈜신즈디자인하우스 ㈜신한모드 ㈜아모스 ㈜아세아이엔지모딘 ㈜에버그린 ㈜에버존 ㈜에스디비 ㈜에스엔지 ㈜에스엠테크텍스 ㈜에스제이테크 ㈜연우 ㈜영이너폼 ㈜오륜무역 ㈜오오엔육육닷컴 ㈜용인전자 ㈜인디에프 ㈜제씨콤 ㈜제이에스코퍼레이션 ㈜제일상품 ㈜조민포장 ㈜좋은사람들 ㈜지에스네트웍스 ㈜진글라이더 ㈜진성테크 ㈜진성하이테크 ㈜창진어패럴 ㈜천일상사 ㈜컴베이스 ㈜케이엠에프 ㈜코씨엔 ㈜태영이엔지 ㈜테크아이 ㈜티에스정밀 ㈜평안 ㈜평화유통 ㈜풍양상사 ㈜픽시스 ㈜하이로이엔피 ㈜한식품 ㈜호산에이스 ㈜호이 ㈜화인레나운 C.M.S GGM SN에너지 광일실업 나인모드㈜ 낙원건설㈜ 남광토건㈜ 대성인더스트리/㈜다엠에스산업 대평산업 대풍시계밴드 데싱디바㈜ 도라산관세사무소 동양다이케스팅㈜ 동우어패럴 동일세라믹공업사 동일정공㈜ 명진실업㈜ 문창기업㈜ 베스트프랜드플러시 부천공업㈜ 뷔에세 비케이전자㈜ 삼덕통상㈜ 새서울자수 서도산업㈜ 서우 성림상사 성실실업 성화물산㈜ 신한물산㈜ 아름다운GVC(건설) 아주양말㈜ 아진통상 에스앤티 에스엠배딩 엔.골드아트 유니월드오토테크㈜ 인지컨트롤스 일성레포츠 자화전자㈜ 재영솔루텍㈜ 제이엠에스아트라인 제이패션 ㈜동우콘트롤 지에스스카이㈜ 진성산업 청송무역 케이엠에스제약㈜ 케이투코리아 코튼클럽㈜ 쿠쿠전자㈜ 태성산업㈜ 태화상사 투라인 팀스포츠 한국단지공업 한국의류시험연구원 한스산업㈜ 현대아산㈜ 현진정밀공업사 협동섬유 홍진HJC



관련기사
[개성공단 중단 5년] 개성공단 재가동만 기다린다 “남북 평화·경제적 효과 막대” 개성공단은 남북경제협력의 상징적 모델이다. 남측의 자본과 기술, 북측의 인력과 토지를 결합한다는 구상이 담겨 있는 개성공단은 현대아산과 민간경제연합회 북한의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간 개발합의서를 기반으로 2000년 8월9일 정식 출범했다.2005년 15개 기업으로 시작한 개성공단은 10여년간 입주기업이 124개로 늘었고, 5만4000명의 북측노동자와 1000여명의 남측 노동자가 함께 일했다.생산액은 매년 증가해 2015년 기준 약 32억 달러 이상의 누적생산액을 기록했다. 개성공단 사업은 남북관계 개선과 한반도 평화 정착의 중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