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수도권만 10시…일부 개점 시위 예고
'공정한 영업권 보장' 등 플래카드 내걸어

정부가 거리 두기 2.5단계를 14일까지 유지하면서 비수도권 지역만 영업시간을 오후 10시까지로 완화하자 도내 일부 자영업자들이 이에 불복하는 개점 시위를 하는 등 반발하고 있다.

정부의 조치에 따라 8일부터 도와 인천, 서울을 제외한 비수도권 음식점, 카페의 영업시간을 오후 10시까지 연장됐다. 헬스장 등 실내체육시설과 노래방 등 다중이용시설도 밤 10시까지 운영이 가능하다. 이런 정부의 방침에 도내 자영업자들이 불만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특히 7~9일 자정 3일간 개점 시위 등 다양한 방법으로 불복 운동을 예고하고 있다.

현재 도내 자영업자들은 가게 앞에 각각 '살고 싶습니다'라는 제목의 플래카드를 거는 보이콧 운동을 벌이고 있다. 이 플래카드에는 '21시 제한을 풀어달라', '공정한 영업권 보장' 등과 같은 내용이 담겨 있다.

특히 코로나19 대응 전국자영업자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는 7일 자정부터 가게 문을 열어두는 불복 시위에 나서기로 했다. 불복 시위 대상 장소는 서울지역이나, 도내 자영업자도 대거 참여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또 8일 오전부터 국무총리실을 겨냥해 영업제한 조치를 풀어달라는 내용의 팩스 시위도 벌일 계획이다.

영업제한 조치에 따른 매출 감소 피해를 보상받기 위한 소송단도 모집하고 있다.

비대위 관계자는 “업종 간의 형평성과 합리성을 무시한 획일적인 영업시간 제한은 폐지돼야 한다”며 “방역기준의 합리적 조정을 위한 '방역기준 조정 협의 기구'를 수차례 요청해왔지만, 당국은 무시로 일관하고 있다. 더는 희생만을 강요하는 방역지침에는 불복할 것을 선언한다”고 밝혔다.

/이경훈 기자 littli1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