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일자리·고용불안 등으로 미래유망직업을 알아보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다. 특히 자기계발과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육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으며, 이에 ‘국제자격검정원’(교육청등록 원격평생교육원)은 뜨는 직업으로 주목받는 사회복지사, 요양보호사 등 취업경쟁력에 도움을 주고자 52종 전문적인 자격증 수강료를 누구에게나 무료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무료지원 취지는 은퇴 후 직업, 평생직업 등의 이유로 복지 분야에 도전하는 이들에게 필요한 교육과정과 함께 자격증 취득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재능기부의 차원으로 기획되었다.

‘무료지원 신청방법’은 교육원 홈페이지에 무료회원가입 시 가입경로를 ‘뉴스기사’로 선택만 해도 최대 3과정까지 신청이 가능하며, 총 90만원의 수강료 전액면제 혜택이 제공된다. 교재와 시험예상문제 및 시험 응시료는 이벤트 기간 모두 무료로 제공되며, PC와 스마트폰을 이용해 최대 6주까지 수강이 가능하다. 더불어 온라인 자격시험에 최종 합격하면 자격 기본법에 의거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된 1급·2급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하게 된다.

교육원에서 추천하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은 나이, 직업에 관계없이 쉽게 배울 수 있는 심리학 이론·사례 중심의 교육을 통해 원활한 의사소통과 업무능력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특히 사회복지사가 하는 일의 높은 효율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노인심리상담사와 문화복지사는 요양원·가족요양, 치매안심센터 및 재가복지센터 관련 업무에도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의료사회복지사, 학교사회복지사, 사회복지공무원 등의 업무역량에도 활용될 수 있다.

또한 아동복지센터 및 유치원·어린이집 업무 중 아이의 오감을 자극하여 탐구력 증진을 돕는 교구 활용법의 가베지도사와 놀이심리상담사 과정이 있으며, 아이돌보미·베이비시터자격증 관심자를 위한 베이비플래너가 있다. 또한 파닉스 교육과 아동발달센터 관련 직무를 위한 언어발달지도사와 특수아동지도사자격증이 있으며, 이는 보육교사자격증(보육인력국가자격증)과 따기 쉬운 주부자격증추천, 40·50대 노후대비자격증 관심자에게 인기를 받고 있다.

이외에 방과후학교와 홈플러스·이마트문화센터 프리랜서를 위한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와 방과후지도사자격증이 있으며, 유아물감놀이의 방과후아동미술지도사, 아이들이 좋아하는 요리수업의 아동요리지도사도 있다. 또한 아이의 올바른 양육을 위한 인성지도사와 부모교육지도사, 손부업·재택부업사이트 관심자 위한 캘리그라피지도사와 플로리스트전문가, 미래직업전망 및 취업컨설팅에 유용한 청소년진로상담사와 진로적성상담사 과정도 마련되어 있다.

교육 분야 중 올바른 역사 지도방법을 위한 세계사지도사와 한국사지도사도 있으며, 중국어회화·성조 교육법을 배워보는 초등중국어지도사, 영어조기교육을 돕는 영어스토리텔링지도사와 초등영어지도사가 있다. 더불어 미래수업·STEAM교육의 선두를 위한 창의과학교육지도사, 코딩교육지도사와 창의로봇지도사, 아동문학 및 독서프로그램 관련 교육을 위한 독서지도사, 공부 잘 하는 법·습관을 위한 학습전략설계사와 자기주도학습지도사자격증도 있다.

그 밖으로는 잠재된 능력 발휘를 돕는 영재창의지도사와 NIE·대입논술을 위한 논술교육지도사도 있으며, 취업실무 분야를 위한 면접 자신감 향상의 스피치지도사와 리더십지도사, 복지 좋은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 감정노동관리사가 있다. 또한 마케팅 관련 자격증의 마케팅기획전문가, 인사·총무·경리 및 사무직 역량을 위한 사무행정전문가, MBTI검사·심리테스트사이트를 알아보는 이들의 심리분석을 돕는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도 인기를 받고 있다.

교육원의 자격증은 사회복지사 실습기관·일지, 사회복지사2급자격증 취득방법, 2021 요양보호사 시험일정·구인구직사이트 관련 정보를 찾고 있거나 직업전문학교, 학점은행제(학은제), 고용노동부 실업급여 직업훈련에 관심을 가진 이들의 다양한 지식 습득으로 취업 범위 확장에 활용될 수 있으며, 재난지원금·국비지원과 취업성공패키지 없이도 자격증 취득 가능하다.

한편, 국제자격검정원에서는 일자리·취업정보사이트에서 볼 수 있는 전국 채용 공고의 취업정보센터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으며,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와 1365자원봉사센터의 나이스 연계 관련정보도 제공하고 있다. 또한 노인일자리여기, 서울일자리포털, 청년디지털 일자리지원사업을 비롯하여 국민취업지원제도 수급자격인정 결과, 경기도일자리재단과 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 관련 정보를 찾는 이들에게도 52종 수강료 무료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김도현 online04@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