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억원 부적절 사용 감사 적발
사무처장 공모 특혜채용 논란

도의회 체육진흥공단 검토
현 사업 맡겨 사태 수습 계획

도, 인력 확충 ·사업 수행 방침

체육회 “공과 과 함께 봐야 한다”

현재 유명무실화 된 경기도체육회의 표류는 장기화 될 전망이다.

특별조사위원회를 꾸려 행정사무조사를 진행 중인 경기도의회는 도체육회 업무를 대체하기 위해 관련 조례를 제정해 체육진흥재단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여기에 경기도 역시 관련 부서 인원을 확충해 지속적으로 도체육회 사업을 직접 맡아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도체육회 각종 비위 의혹 덧칠...행정사무조사까지 받는 중

지난해 7월 도체육회 내부 고발로 비리 의혹이 봇물처럼 터져 나왔다. 일반운영비 부정 사용 진정을 접수한 도는 지난해 7월부터 10월까지 감사를 벌인 결과, 최근 5년 동안 부적정 행위 22건을 적발했다.

도체육회는 도 보조금을 관련 규정에도 없는 대외협력비로 4억2900여만원을 편성해 사용했다. 예산을 근무가 아닌 날에 쓰거나, 용도에 맞지 않게 집행하는 등 규정을 위반하며 2억598여만원을 집행하기도 했다. 심지어 날짜 등 문서를 임의로 수정하며 1억5806만원을 부적절하게 사용했다가 감사에 적발됐다.

지난해 11월 도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선 이 같은 문제를 비롯, 지난해 10월 사무처장 공개모집에 특정인을 겨냥한 가산점 부여가 특혜 채용이 아니냐는 논란이 일었다. 당시 도체육회는 사무처장 채용에 앞서 근무 경력자에 전형별 5% 가산점을 부여했다.

가산점을 받아 채용된 강병국 사무처장은 이원성 도체육회장이 도생활체육회장일 때 사무처장을 지냈고, 이 회장이 도체육회 수석부회장일 때 총괄본부장을 지냈다. 이 때문에 이 회장이 도체육회를 '사조직화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도의회는 이 같은 일련의 사태를 놓고 총체적 난국이라고 판단, 지난해 12월부터 특별위원회를 꾸려 도체육회의 각종 비위 의혹에 대해 행정사무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특위활동 기간은 180일이다.

일부 체육계와 정치권에선 집권당인 민주당, 이재명 도지사와 정치적 색채가 다른 이원성 도체육회장에 대한 탄압이란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그러나 현 사태의 원인을 제공한 체육회의 원죄 때문에 탄압이란 목소리는 힘을 얻지 못하는 실정이다.

▲경기도체육회 해법 동상이몽...경기체육진흥재단 설립

경기도와 도의회, 도체육회는 정상화 방안을 놓고 서로 다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도체육회는 행정사무조사에 마치면 ‘털어낼 것 털어내고’ 기존 조직으로 정상화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반면 경기도와 도의회는 전혀 다른 방안을 찾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도의회는 도체육회 별도로 경기체육진흥재단을 설립해 현재 직접 수행하고 8개 사업 등을 맡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는 민간단체인 도체육회가 사업을 계속 맡기엔 공공성이 보장되지 않는다는 이유에서다. 다만 행정안전부와 협의까지 시간이 꽤나 소요될 수 있어, 도의회는 센터를 설립해서라도 사태를 수습하겠다는 입장이다.

도의회는 지난달 경기도 체육진흥 조례 일부개정 조례를 통해 경기도 체육 관련 재단이나 단체 등에 사업을 맡길 수 있도록 했다. 또 도지사가 전국규모 대회와 국제대회 참가에 지원할 수 있도록 했다. 도의회는 그 어느 쪽이든 도체육회 역할을 배제한 셈이다.

심지어 경기도는 해당 부서에 체육대회운영팀, 체육진흥팀 인력을 확충해 현 사업을 지속적으로 맡겠다는 입장이다. 현재 이들 팀은 각각 도체육회 인력 2명씩 파견을 받아 5명으로 구성됐다. 경기도는 여기에 팀마다 2명씩 인원을 늘려 전체 14명까지 확충할 계획이다.

도체육회 관계자는 “공과 과를 함께 봐야 한다. 지금까지 해온 성과가 있는데, 과만 바라보고 도체육회를 배제한 다른 안을 구상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현사태에 대한 답답함을 토로했다.

최만식(더민주‧성남1) 도의원은 “구조적인 문제를 안고 있는 도체육회에서 사업을 계속 맡는 것은 옳지 않다. 게다가 도체육회는 민간단체이기에 공적 영역의 사업을 추진하는 것 역시 옳지 않다”며 “특조위에서 대안을 논의하고 시행할 계획”이라고 했다.

도 관계자는 “도의회 절차에 따라 급하게 팀을 꾸리긴 했지만, 현재 인력만으론 사업을 맡기엔 부족한 상황”이라며 “일단 인력을 늘리되 도의회에서 진행되는 것에 따라 법 저촉 여부 등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최인규 기자 choiinkou@incheonilbo.com



관련기사
[흔들리는 경기도체육회. 상] 경기도 직접 사업 챙겨…체육회 공중분해 위기 경기도체육회가 첫 민선 회장이 출범한지 1년만에 '공중분해' 위기에 놓였다. 경기도가 도체육회의 방만한 운영을 이유로, 예산을 대폭 삭감하고 사업을 직접 수행을 하겠다고 나섰기 때문이다. 체육계에선 민선 회장 출범 1년만에 경기도 조치가 과도하다는 목멘소리가 나오고 있다. 반면 그동안 감시기능 없이 방만하게 운영해온 도체육회가 자초한 일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인천일보는 논란이 된 도체육회에 대해 상, 하편으로 나눠 긴급점검을 했다. ▲체육회 핵심 사업 경기도가 직접…도 체육회 '유명무실'경기도체육회 경기도립 체육시설, GH 운영 초읽기…도체육회 비상 경기도는 도체육회가 운영해오던 도립체육시설을 경기주택도시공사(GH)에 맡겨 운영하는 방안을 본격 추진한다. 도의회도 16일 열린 임시회에 이와 관련 조례 개정안을 상정했다. <인천일보 2월3·4일자 1·3면>이 때문에 1950년 6월 창립한 도체육회가 71년만에 그동안 경험하지 못한 위기에 봉착했다.경기도 등에 따르면 GH는 이르면 다음 달부터 사격테마파크, 유도회관, 검도회관, 체육회관 등 4개 도립체육시설을 위탁 운영할 예정이다. 도 공유재산으로 등록된 도립체육시설의 올 예산만 도사격테마파크 32억8700여만원, 도유도회관 1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