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국내 최대 자동차 매매산업 중심 성장
‘자동차등록민원실’…행정 편의성까지 갖춰
전국 최대 규모의 수원시 자동차복합매매단지 전경./사진제공=수원시
전국 최대 규모의 수원시 자동차복합매매단지 전경./사진제공=수원시

수원시가 자동차 매매산업의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다. 전국에서 가장 큰 시장이 형성되고, 행정적 편의성까지 각종 기반이 다져지면서 시민과 업계의 움직임이 활발하다.

지난 1월28일 오후 수원 권선구 평동에 있는 ‘SK V1 모터스’. 지하 4층~지상 6층, 연면적 19만9431㎡의 규모의 이곳은 8700여대 전시공간을 두고 중고차 거래가 가능한 대단지다.

특이한 건 1층 ‘자동차등록민원실’이라는 시설이다. 가까운 전시장과 3분 거리에 있다. 내부에서는 시청 직원 10여명이 근무하고 있고, 자동차등록 업무를 보려는 민원인들이 수시로 오갔다.

민원실은 ▲자동차 신규·이전·변경 등록 ▲자동차 저당·말소 ▲번호판·등록증 교부 등 자동차 관련 주요 업무가 가능했다. 즉, 자동차 매입부터 다음 절차까지 ‘원스톱’이다.

자동차 매매단지는 전국적으로 많지만, 대부분 딜러가 차량을 매입한 후 업무를 보려면 멀리 떨어진 지자체 기관으로 이동해야 한다. 수원의 시장이 매력적인 이유다.

1월28일 오후 ‘SK V1 모터스’ 시설에 있는 자동차등록민원실 모습. 중고차 구입부터 자동차 등록 관련 민원이 빠르게 이뤄질 수 있다./사진제공=수원시
1월28일 오후 ‘SK V1 모터스’ 시설에 있는 자동차등록민원실 모습. 중고차 구입부터 자동차 등록 관련 민원이 빠르게 이뤄질 수 있다./사진제공=수원시

지난해 SK건설이 투자한 SK V1 모터스와 인근 고색동에 BMW그룹 ‘도이치모터스’가 수원에서 본격 운영에 돌입했다. 시는 6월과 9월 각각 단지 안에 민원실을 설립했다.

이 덕에 자동차 매매를 하는 개인과 업체 모두 편리한 거래가 가능해졌다. 수원시가 2016년부터 유치에 나선 자동차매매단지는 전시뿐 아니라 각종 편의·문화시설도 갖췄다.

해당 장소는 용인과 화성 등 인근 지역에서 약 10㎞ 거리로 접근성이 높다. 이용의 질이 높은 시설과 서비스가 더해지면서 1년 사이 수원의 자동차 시장은 크게 활성화됐다.

실제 수원시 자동차등록 통계와 업무량은 매년 상승 중인데, 내 구역을 뜻하는 ‘관내’와 타 지역 유입인 ‘관외’의 비율이 비슷한 수준으로 맞춰진다.

업계 관계자는 “시대가 변하면서 소비자들의 눈높이도 변화했다. 자동차만 가득 채운 옛날의 공간보다, 복합시설과 편한 업무 시스템을 갖춘 수원을 더욱 선호한다”며 “이미 도내에서는 최대 입지라 해도 무방하다”고 말했다.

수원시가 2018년 전국 최초로 도입한 ‘온라인 기업민원시스템’의 절차./제공=수원시
수원시가 2018년 전국 최초로 도입한 ‘온라인 기업민원시스템’의 절차./제공=수원시

수원만의 자랑거리는 또 있다. 바로 ‘온라인 기업민원시스템’이다. 수원시가 2018년 최초로 도입한 이 시스템은 ‘무(無)방문’, ‘무서류’ 방식의 등록 업무처리가 골자다.

기존에는 매매업체가 지자체 기관에 방문, 자동차등록증·보험가입증명서·신분증 등을 갖춰 구매 차량에 대한 소유권(명의) 이전 등록을 해야 했다. 매도자가 같이 오지 않으면 매도자의 인감도장, 인감증명서도 챙겨야 한다.

복잡함이 다소 있던 이 과정을 수원시 시스템은 소비자와 업체 간 전자매매계약서 작성 뒤, 본인 인증을 거치면 이전 등록이 가능하게끔 간소화시켰다. 편할뿐더러, 빠르기까지 하다.

시스템은 도입 3년 만에 30만여 건 중고차 등록 민원 가운데 3분의 1이 사용할 정도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다만 시가 새로 만든 민원센터가 워낙 가까이 위치해 현장 처리와 큰 속도 차이는 없다. 소비자 또는 매매업체가 두 가지 편한 시스템 중 하나를 골라 이용하면 되는 셈이다.

이런 시의 적극 행정은 2014년 북수원지역에 거주하는 시민들의 편의를 위해 ‘북수원민원센터’를 개소하는 등 오래전부터 이어졌고, 도내 용인시를 비롯해 인천·부산·천안·전주 등 지자체의 벤치마킹이 쇄도했다.

이번 코로나19 사태에서도 시는 민원창구에 칸막이 및 별도의 방문민원인 상담실 설치, 공기살균 기계 설치 등 방역 환경을 선제적으로 조성했다.

한편, 수원시 자동차복합단지는 입점 매매업체는 2017년 259개 현재 316개로 증가했다. 종사자 4000여명이 일하고 있으며, 2만여 대에 달하는 자동차 시장으로 구성됐다.

정순화 수원시 도로교통관리사업소 자동차복합단지2팀장은 “시스템은 물론 직원들이 효과적으로 민원에 대응하기 위해 자체 매뉴얼도 마련해 운영 중”이라며 “특히 온라인은 빠른 데다, 코로나19 시대에 비대면으로 일석이조를 거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커지는 시장, 업무도 급상승∙∙∙'편의성' 대책은 진행 중

수원시의 자동차등록 대수가 매년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현 추세라면 업무량이 30만, 40만, 50만을 넘어 60만 건까지 불어날 전망이다. 장기적인 대응 방안이 필요한 이유다.

1일 경기도교통정보센터 데이터베이스에 따르면 수원시의 자동차(승용·승합·화물 등)등록 대수는 도내 31개 시·군 가운데 가장 많고, 매년 합계치에서 10% 정도 비중을 차지한다.

5년 단위로 살펴보면 2005년 33만6065건에서 2010년 37만1335건, 2015년 45만5150건, 2020년 52만6501건 등 무서운 속도로 상승했다. 60만대 진입도 코앞이다.

그러나 이 수치도 순수 ‘수원시 등록’ 현황으로, 타 지역에서 유입돼 각종 등록 관련 민원(신규·이전·변경·말소 등)처리 건은 지난해 경우 200만385건에 달한다.

하루 평균 1만여 건의 민원이 돌아가고 있는 셈이다.

이 중 약 40%가 수원 외 민원으로 구분되며, 마찬가지로 큰 폭으로 상승하고 있다. 2019년과 2020년을 비교하면 무려 16만7908건이 증가(9.1%)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2019년 자동차복합단지(도이치 오토월드·SK V1 motors) 조성으로 시장이 활성화됐고, 민원 편의성(민원센터 분산개소·빠른 업무속도) 등 이점을 원인으로 보고 있다.

실제 화성·용인·의왕지역 방문도 늘어나고 있는데, 시가 지난해 징수한 자동차 취득세·등록면허세 등 지방세에서 45% 수준이 관외분(관내분 2152억원)이다.

수원의 업무량은 같은 대도시인 용인·화성·고양보다도 5~10만건 더 많다.

애초 자동차등록 관련 민원은 관할 지역에서만 가능했으나, 2010년 12월 ‘전국 자동차 무관할 등록제’로 민원인이 원하는 지역에서 처리가 가능해졌다.

시는 미래로 갈수록 업무 규모가 더욱 커질 것으로 보고, ‘온라인 신청 활성화’를 통한 효율적인 업무 처리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현재 국토교통부와 교통안전공단은 개개인이 자동차등록 관련 업무를 신청할 수 있는 ‘자동차 대국민포털’을, 시도 중고차매매 업체가 활용하는 ‘기업민원시스템’을 운영한다.

시는 이에 시민들이 자동차 대국민포털 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홍보 자료를 배포하고, 시청 홈페이지 내 매뉴얼을 게재하는 등 나설 방침이다.

다만 고려해야 할 부분이 있다.

자동차 대국민포털은 쌍방 간 공동인증서 준비 등 절차를 까다로워하는 인식 탓에 이용률이 저조하다. 수원시 민원 건수 중 비중이 1%에도 못 미치는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수원시가 자체적으로 마련한 기업민원시스템은 약 37%의 민원(지난해30만여 건 중 11만여 건)을 분담하고 있다. 민원 직접 처리보다 업체가 대신해주는, 즉 편리함에 이용률이 좌우된 것이다.

시는 여기에 초점을 맞춰 제도개선도 검토 중이다. 대표적인 게 ‘찾아가는 자동차 번호판 부착 서비스’이다. 번호판 부착은 민원인이 사업소를 반드시 방문해야 한다.

시는 번호판 관련 대행기관의 출장 부착이 가능하다고 보고, 관련 규정을 살피고 있다. 도입이 이뤄지면 시민과 특히 장애인 등 방문이 어려운 민원인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김현우 기자 kimh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