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국·시비 지원 건의 무응답
상반기 중 해수부에 건조비 재요청
해양쓰레기 효율적 처리 수단 절실
옹진군청. /사진출처=옹진군 홈페이지

인천 옹진군이 섬 지역 해양 환경 보전을 위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해양환경정화선' 확보에 도전한다.

<인천일보 2020년 10월30일자 7면>

1일 군에 따르면 해양환경정화선을 확보하기 위해 올 상반기 중 해양수산부에 선박 건조비 지원을 건의할 계획이다.

해양환경정화선은 사람의 발길이 닿지 않는 섬 지역 쓰레기를 처리하는 용도로 쓰인다.

앞서 군은 지난해 9월 해수부와 인천시에 정화선 국·시비 지원을 건의했지만 아무런 응답을 받지 못했다.

현재 인천지역 앞바다를 전담하는 해양환경정화선은 85t급 씨클린호 1척뿐이다.

군은 사람이 살지 않는 무인도 쓰레기와 늘어가는 해양 쓰레기를 원활히 처리하기 위해선 최소한 200t급 정화선 2척이 필요하다고 요구한다.

무인도는 인력과 장비가 동원되는데 한계가 있어 쓰레기 수거가 원활하게 이뤄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실제 최근 인천녹색연합에서 관리 사각지대에 놓인 인천지역 해안을 찾아 조사한 결과, 수천개의 해양 쓰레기가 방치된 것으로 파악됐다.

연평도 인근 무인도 구지도에서만 해양 쓰레기 2005개가 수거됐다.

더구나 여름철 집중 호우 시기에 육지에서 바다로 유입되는 쓰레기가 늘어나면서 해양환경정화선의 필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해 기준 군에서 발생한 하천하구·해양 쓰레기는 약 2216t으로 집계됐다. 이 중 8월에 수거된 해양 쓰레기만 1520t에 달했다.

환경단체도 해양 쓰레기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정화선을 조속히 확충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인천녹색연합 관계자는 “인천엔 정화선이 한 척뿐이다 보니 부유·침적 쓰레기 등 해양 쓰레기를 감당하기에 역부족”이라며 “해양환경 보존에 쓰이는 해양생태계보존협력금 등 예산을 마련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 정화선을 건조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이아진 기자 atoz@incheonilbo.com



관련기사
인천 옹진군, 해양환경정화선 확보 나서 인천 옹진군이 서해5도를 포함한 섬 지역의 깨끗한 해양 환경을 보전하기 위해 해양환경정화선 확보에 나선다.군은 바다 위에 떠다니는 쓰레기를 처리하는데 필요한 해양환경정화선을 확보하기 위해 지난달 해양수산부와 인천시 등에 정화선 건조비를 지원해달라는 내용의 건의서를 전달했다고 29일 밝혔다.현재 인천지역 앞바다를 전담하는 해양환경정화선은 85t급 씨클린호 1척뿐이다.이에 군은 서해5도와 무인도서를 각각 전담할 수 있는 200t급 해양환경전화선 2척이 필요하다는 내용을 건의서에 담았다.서해5도 해안가로 중국산 쓰레기가 흘러들어오고 육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