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구 전동 '제2옹진장학관' 부지
일제강점기 공장 추정 건물 확인
역사성 인정 리모델링 사용 제안
옹진군 “예산 등 문제 철거 고민”
전문가 “문화유산 보호 나서야”
▲ 인천 중구 전동 일대에 공사 중인 제2옹진장학관 부지에서 일제강점기 근대건축물이 발견돼 보존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사진은 28일 공사 현장 모습. /이상훈 기자 photohecho@incheonilbo.com

인천 중구 전동 일대 '제2옹진장학관' 공사 부지에서 일제강점기 근대건축물이 발견돼 보존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해당 건물은 1930년대 지어져 철거 대신 보수공사를 통해 활용할 만한 역사적 가치가 있다는 평가다.

인천시는 장학관 건립을 추진 중인 옹진군에 부지 내 일제강점기 근대건축물을 철거하지 않고 보존하는 방안을 제안했다고 28일 밝혔다. 옹진군은 지난해 10월부터 전동 19의 30 일대 5필지에 제2옹진장학관 건립을 이어왔다. 장학관 건물은 5층 규모로 오는 9월 완공되면 인천 도심으로 나와 학교를 다니는 옹진군 중·고등학교 학생들이 지낼 예정이다.

공사 초기 부지의 건물을 철거하는 과정에서 필지 한곳에 있는 건물이 일제강점기 근대건축물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 건물은 오랜 시간 비어있었으나 일제강점기에 지어져 최근에는 보기 드문 2층 형태 일본식 건물 구조를 띄고 있다. 인근 주민들에 따르면 과거 군납을 하는 공장 등으로 쓰였다.

인천시는 건물의 역사적 가치가 있다고 판단해 옹진군에 이를 철거하지 않고 장학관 시설 일부로 활용할 것을 제안했다. 이에 옹진군은 철거 여부를 검토하고 있으나 주차장 회차 공간 등을 고려할 때 건물을 보존해서 득 될 게 없다는 입장이다.

옹진군 관계자는 “인천시에서 근대건축자산을 보존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해 철거 여부를 검토는 하고 있지만 그대로 두게 되면 장학관 건물 입구를 가리게 된다”며 “건물을 리모델링해 보존한다 하더라도 기존 계획 외 예산이 더 들어 고민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손장원 인천재능대학교 실내건축과 교수는 “해당 건물을 보존하면 중구청 앞 개항장 중심으로 편중된 문화유산의 지역적 범위를 확대하고 침체한 전동 일대를 활성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옹진군이 건물을 보존해 특산물 홍보관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으나 기초단체 예산이 한계가 있기에 문화유산 보호 차원에서 인천시 등의 지원이 전제가 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김신영 기자 happy1812@incheonilbo.com



관련기사
제2옹진장학관 속 근대건축물 운명은 인천 옹진군이 건립 중인 '제2옹진장학관' 공사 부지에 일제강점기 근대건축물이 발견된 가운데 철거와 보존 여부를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인천일보 2021년 1월29일자 7면 공사장 발견 근대건축물 보존 필요성>13일 옹진군과 인천시에 따르면 최근 간담회를 갖고 제2옹진장학관 부지 내 일제강점기 근대건축물에 대한 철거와 보존 방안을 두고 논의했다. 그러나 양측 의견이 팽팽해 방안을 찾지 못하고 마무리된 것으로 확인됐다.군은 지난해 10월부터 전동 19의 30일대 5필지에 제2옹진장학관 건립을 이어왔다. 장학관 건물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