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해 12월10일 포천시민들이 옥정∼포천 광역철도 기본계획을 일방적으로 변경한 데 대해 반대하며 공청회를 보이콧하고 있다./포천·양주=이광덕 기자 kdlee@incheonilbo.com

옥정∼포천 광역철도 기본계획(안) 설명을 위한 주민공청회 일정이 확정됐다.

지난해 12월 포천시민들의 반발로 공청회가 무산된 이후 61일 만에 다시 열리게 된 것이다.

27일 경기도와 포천·양주시 등에 따르면 옥정∼포천 광역철도 기본계획(안) 주민공청회가 오는 2월9일 열린다.

이날 도는 주민공청회·설명회를 통해 기본계획(안) 및 전략환경영향평가서(초안)에 대해 주민과 전문가 등의 의견을 들을 예정이다.

첫 번째 주민공청회는 9일 오전 10시에 포천반월아트홀 소극장에서 열린다. 이어 두 번째 주민설명회는 자리를 옮겨 양주시청에서 오후 3시에 진행된다.

이날 공청회는 1차 때와 마찬가지로 코로나19 예방과 확산 방지를 위해 참석인원을 49명으로 제한한다. 일반인 참석자는 포천·양주시 각각 5명이다.

대신 인터넷 방송(LIVE 경기 네이버TV)을 통해 생중계된다.

도는 옥정∼포천 광역철도 기본계획안과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초안을 바탕으로 그동안 진행해왔던 내용을 참석자들에게 설명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주민과 전문가 등의 다양한 의견을 듣고 기본계획에 반영할지를 검토할 방침이다.

주민공청회와 설명회는 이번이 두 번째다.

도는 지난해 12월10일 포천반월아트홀에서 주민공청회를 열기로 했지만, 포천시민들의 거센 항의로 20분 만에 무산됐다. <인천일보 2020년 12월11일·14일자 4면∙10면>

시민들은 도가 일방적으로 양주 옥정에서 포천까지 8량 직결이 아닌 4량 셔틀로 변경했다는 이유를 들어 피켓시위와 함께 행사장을 점거했다.

이로 인해 양주에서 열릴 예정이던 주민설명회는 아예 열리지도 못했다.

이와 관련해 도와 이재명 지사는 곧바로 공청회 무산에 따른 공식입장을 내놨다. 이후 한동안 포천에선 7호선 연장과 관련해 잡음이 끊이질 않았다.

7호선 옥정∼포천 광역철도 사업은 지난 2019년 1월 예비 타당성 조사 면제를 받으면서 11월에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를 마쳤다.

현재 공사가 진행 중인 7호선 도봉산~옥정 구간을 포천까지 연장하는 사업으로 총 17.45㎞ 구간에 1조1762억원을 투입한다. 2028년 개통이 목표다.

도 관계자는 “시간이 없다 보니 다급하다. 2월16일 도의회 상임위에서 심의를 받아야만 계획대로 사업을 진행할 수 있다”며 “또다시 공청회가 무산되면 사업 추진은 사실상 어렵다. 시간이 지연될수록 비용도 증가하기 때문에 고민이 많다”고 했다.

이어 “현재 포천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한 계획안을 놓고 국토부·기재부 등과 협의하고 있다”며 “결정된 사항은 없다. 승인권자인 중앙부처의 지시를 기다리고 있다. 사업이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포천·양주=이광덕 기자 kd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