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기본주택 온라인 토론회
고위 공직자에 '백지 신탁제' 도입
장기 임대·분양형 기본주택 제안
▲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6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열린 경기도 기본주택 토론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보궐선거 예비후보인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우상호 의원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경기지사의 대표 정책인 경기도 기본주택 입법화가 국회 문앞까지 성큼 다가갔다.

▶관련기사 3·5면

경기도와 경기주택도시공사(GH)가 26일 서울 글래드 호텔에서 진행한 '경기도 기본주택' 온라인 정책토론회에 국회의원 50명이 공동주최로 참여했고,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를 선언한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 우상호 의원을 비롯해 윤후덕·조정훈 의원 등 여야 의원 20명이 참석해 경기도의 주택정책에 관심을 나타냈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이날 “경기도 기본주택과 같이 공공영역에서 주거문제에 대해 책임을 진다는 것을 보여주고 투기가 불가능하도록 제도를 개혁하면 부동산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이어 “다만 아무리 정책의 완결성이 높아도 국민들이 그 정책을 믿지 않으면 백약이 무효”라며 “고위공직자 대상 백지신탁제를 도입해서 필수 부동산 외에는 소유하지 못하게 하고 승진을 안 시키거나 고위공직자에 임명하지 않으면 된다. 고위공직자들이 부동산 가격이 오르는 것에 이해관계를 갖지 않게 하고 완결된 정책을 제시하면 (부동산 문제를) 충분히 해소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진 주제발표에서는 이헌욱 경기주택도시공사 사장과 남기업 토지자유연구소 소장은 각각 '기본주택 장기임대형 제안', '기본주택 분양형 제안'을 주제로 발제했다.

이 사장은 ▲무주택자 누구나 30년 이상 장기거주 ▲건설, 공급, 운영은 공공사업자가+주택보유는 비축리츠로 역할 분담 ▲입주자가 부담 가능한(소득 대비 임대료 비율 20% 이내) 적정 임대료 ▲역세권 등 핵심지역에 공급이라는 기본주택 장기임대형을 제안했다.

이를 위해 1단계로 공공주택특별법 시행령과 시행규칙을 개정하고 2단계로 공공주택 업무지침 개정과 관련 고시 신설, 3기 신도시 지구계획 반영, 기금운용계획 반영을 거쳐 3단계로 비축리츠 설립협의, 기본주택 사업시행으로 이어지는 추진 로드맵을 제시했다.

남 소장은 토지는 공공이 소유하고, 건물은 무주택자가 분양받아 소유하는 기본주택 분양형에 대해 소개했다. 이어 특별법 제정과 관련규정 개정, 사업성 확보를 위한 토지비축리츠 설립 등 필요한 제도개선 사항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진 전문가 토론에서는 임재만 세종대학교 교수가 좌장을 맡고 김남근 법무법인 위민 변호사, 박미선 국토연구원 주거정책연구센터장, 진남영 새로운 사회를 여는 연구원 원장, 배문호 한국토지주택공사(LH) 토지주택대학교 교수가 토론자로 나서 경기도 기본주택 정책 제안에 대해 활발히 의견을 교환했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



관련기사
이재명표 기본주택 '여의도 공략' 적중 경기도 기본주택 토론회 개최의 배경은 입법화와 사회적 공감대 형성이 핵심이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자신이 직접 추진 중인 '기본 시리즈' (기본소득·기본대출·기본주택)를 앞세워 이른바 '이재명표 정책'을 입법화한다는 명분으로 여의도 정치를 파고드는 전략을 폈다.그의 계획은 적중했다. 26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열린 '경기도 기본주택 토론회'에 여권 인사들이 몰렸다. 더불어민주당을 중심으로 범여권 국회의원 50명이 토론회 공동주최자로 이름을 올렸고, 토론회 자료집에 축사를 게재한 의원만 이재명 뜨자 여의도 북적…박영선·우상호도 눈도장 유력 차기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참석한 여의도 행사에 여권 인사들이 몰려들었다.지지율 1위를 달리는 이 지사의 달라진 위상을 반영한 모습이다.이 지사는 26일 여의도의 한 호텔에서 경기도와 경기주택도시공사 주관으로 열린 '경기도 기본주택 토론회'에 참석했다.더불어민주당을 중심으로 범여권 국회의원 50명이 토론회 공동주최자로 이름을 올렸다.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유행 속에서도 서울·경기지역 국회의원 20여명이 토론회에 직접 참석했다.이재명계로 꼽히는 정성호 의원을 필두로 김병욱 소병훈 임종성 조응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