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 어린이집 사건 등 잇따라 발생
전담 교육기관 수요대비 공급 부족
현황파악 후 확충계획 마련 필요성
*위 이미지는 해당기사와 직접 관련이 없습니다

인천 서구의 한 어린이집에서 발생한 장애아동 학대사건을 계기로 지역 장애아동들에 대한 실태조사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장애아동 현황을 파악해 부족한 교육기관의 확충 계획을 세우고 반복되는 학대사건을 막아야 한다는 주장이다.

인천 서구는 최근 아동학대 사건이 발생한 어린이집 원장과 가해 교사들에게 자격정지 처분을 내리고 시설 문을 닫게 할 방침이라고 24일 밝혔다.

경찰 조사 결과 해당 어린이집 교사들이 장애아동을 포함한 1∼6세 아동 10여명을 학대한 정황이 드러났다. 교사 6명은 원생 학대 혐의로 소환 조사를 받고 있다.

지역 장애인 부모단체는 이번 사건의 가해자들을 엄중히 처벌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한편 장애아동이 갈 만한 시설이 부족한 점을 지적했다.

다른 시설을 쉽게 선택해 옮길 수 있는 처지가 아니다 보니 학대사건이 방치되다가 뒤늦게 알려지는 경우도 많다는 것이다.

인천에 있는 장애전담 어린이집은 6곳, 일반 아동과 장애아동이 함께 교육받는 통합 어린이집은 87곳이다.

이번 서구 어린이집 학대사건의 피해아동 부모도 청와대 국민청원에 올린 청원글에서 “장애 어린이집은 입소 대기가 많고 경쟁이 치열하다”며 “부모 입장에서 아이에게 피해가 될까 두려워 문제를 제기하기 쉽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인천장애인부모연대 관계자는 “장애아 어린이집의 수요대비 공급이 부족해 부모들이 시설에 불만이 있더라도 그냥 참고 보낼 수밖에 없다”며 “지역에 거주하는 장애아동들의 실태조사를 진행해 장애아 전담이든 통합 어린이집이든 확충 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인천시는 해마다 만18세 미만 장애아동들의 현황을 조사하고 있으나 장애인 돌봄서비스 이용 여부를 파악하기 위한 취지로 정확한 통계를 집계하기에는 한계가 있는 실정이다.

/김신영 기자 happy181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