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 민주당 도당 위원장, 신중론
1차 민생연석회의서 모두발언
“방역 고려” …중앙당 입장 연장선
▲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이 21일 도당 회의실에서 연 '1차 경기도당 민생연석회의'에 참여한 이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

박정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 위원장이 경기도의 2차 재난기본소득 지급 시기 결정에 대해 신중하자는 의견을 피력했다.

특히 지급 시기를 결정할 때 당과 협의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는 '방역 상황을 고려해달라'고 도에 요청한 민주당 중앙당 입장의 연장선으로, 도당 역시 도가 방역 상황을 고려해달라는 것이다.

21일 민주당 경기도당에서 열린 '1차 민생연석회의'에 참석한 박 위원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박 위원장은 “경기도가 도민을 대상으로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하기로 결정했는데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코로나19 3차 대유행이 점차 안정되고 있는데 오히려 재확산을 부추기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엄중한 시기고, 방역이 성공하느냐 마냐에 따라 대한민국을 좌지우지할 정도”라면서 “경기도는 (지급 시기를) 신중하게 결정하길 바라고, 당과 긴밀하게 협의해 시기를 결정하길 요청한다”고 했다.

앞서 홍익표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지난 18일 이재명 경기지사에게 지방정부의 자율권을 존중하되 방역 상황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는 당의 입장을 전달했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취약·피해계층 선별 지원은 방역에 영향을 주지 않는 선에서 지방정부가 자체 판단해 지급하되, 경기도 재난 기본소득처럼 보편적 재난 지원은 코로나19 유행이 어느 정도 진정된 이후 검토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이 지사는 지난 20일 경기도에 거주하는 내외국인 1399만 명 모두에게 10만 원씩 2차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하겠다고 발표하면서도 지급 시기 언급은 보류했다.

이 지사는 “구체적인 신청 및 지급 시기는 지금 당장 정하지 않고 '지방정부의 재난지원은 자율적으로 정하되 지급 시기는 방역 상황에 맞춰 달라'는 더불어민주당 지도부의 권고를 존중해 코로나19 및 방역 진행 추이를 면밀히 점검한 후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민주당 경기도당은 민생 안정 정책 발굴과 정권 재창출 전략 수립을 위한 '민생연석회의'를 열었다.

회의에는 박정(파주을) 도당위원장, 김철민(안산상록을) 도당 전략기획위원장, 고영인(안산단원갑)·김민철(의정부을)·이소영(의왕과천) 도당 부위원장, 민병덕(안양동안갑) 도당 수석대변인, 윤화섭(안산시장) 민주당 경기도 시장군수협의회장, 장현국(수원7) 경기도의회 의장, 박근철(의왕1) 도의회 민주당 원내대표, 김태경(시흥) 경기도 기초의회 원내대표단 회장이 참여했다.

이들은 정권 재창출을 위한 도당 역할론과 정책위원회 운영 방향부터 경기도형 그린뉴딜, 도의회 및 기초의회 운영방안 등 현안을 논의했다.

박 도당위원장은 “오늘 처음으로 민생연석회의를 열게 됐는데 '당원에 의한, 도민을 위한 승리의 경기도당'이라는 슬로건에 맞게 전략을 수립하고 정책적 대안을 제시하는 자리”라면서 “지역균형발전과 경기도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지속해서 회의를 열겠다”고 말했다.

/최남춘 기자 baika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