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총리 “피해본 분 더 지원 적절”
이 지사 “지역 화폐지급 경제효과”
/연합뉴스

이재명 경기지사와 정세균 국무총리가 재난기본소득의 보편·선별 지급 여부를 두고 재차 설전을 벌였다. 재난기본소득을 둘러싼 여권 내 유력 대권주자 간 신경전이 점차 가열되는 모양새다.

이 지사는 20일 기자회견에서 “중앙정부에서 큰 피해를 본 국민을 대상으로 선별 지급 방식의 재난지원금을 주고 있기에, 지방정부에선 선별 지급에 포함되지 않은 분들도 포함해 지원금을 보편 지급하는 게 균형적으로 맞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도가 모든 도민에게 10만원씩 지급하기로 한 2차 재난기본소득 지급 계획을 두고 정 총리가 부정적인 견해를 보이자, 즉각 입장을 밝힌 것이다.

이날 정 총리는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도가 재난기본소득을 지원하는 건 좋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지금은 방역이 최우선이라고 생각한다. 이 경우 큰 피해를 본 국민께 지원금을 선별 지급하는 게 더 적절”하다고 주장했다.

앞서 정 총리는 중앙정부가 추진하는 재난지원금을 선별 지급이 아닌 보편 지급으로 지원하자고 목청을 높인 이 지사를 공개 비판하기도 했다. 당시 정 총리는 '더 이상 재정을 더 풀자와 덜 풀자와 같은 단세포적 논쟁에서 벗어났으면 좋겠다'고 이 지사를 꼬집으며 사실상 대립각을 세웠다.

이 지사는 정 총리를 비롯해 민주당 내부에서 주장하는 재난기본소득 지급에 따른 방역 악화 지적을 받아들이겠다는 입장이다. 다만 선별 지급을 강조하는 정 총리를 향해선 보편 지급의 중요성을 다시금 밝혔다.

이 지사는 “사실 선별과 보편 지급 중 뭐가 좋고 나쁘다고 말할 수는 없다. 선별도 해보고 보편으로도 보완도 하고 동시에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정 총리께서 말한 내용도 더 큰 피해를 본 국민께 지원하자는 취지인 것 같다”며 “다만 일본에서 현금으로 10만엔을 지급했더니 10%만 쓰고 90%는 저축한 것으로 나타났다는 조사 결과가 있다. 반면 우리나라에서 지역화폐로 지급했을 경우 사용률이 100%에 달할 정도로 경제적 효과를 유발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도의 2차 재난기본소득 역시 지역화폐로 지급하고 보편 지급 방식이기에 도내 소상공인 등이 큰 혜택을 볼 것은 분명한 사실”이라고 말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