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간·인력 교류 계획 발표
시, 내일 군·구 담당자와 회의 진행
아동 중심적 서비스 제공 방안 논의
/자료사진=인천일보DB

인천에서도 초등학생 돌봄 공백을 해소하기 위해 지자체와 교육청, 학교가 손잡는 지자체·학교 협력돌봄 사업에 대한 논의가 본격 시작된다.

20일 인천시에 따르면 시는 22일 교육부가 발표한 '지자체·학교 협력 돌봄 기본계획(안)'과 관련해 군·구 담당자들과 회의를 가질 예정이다.

앞서 시는 지자체·학교 협력 돌봄 사업이 발표되기 전인 지난해 말 각 군·구를 통해 사업 참여 학교를 모집했지만 참여 의사를 밝힌 곳은 없는 상태다.

우선 시는 45개 교실을 협력 돌봄 사업 교실로 운영할 수 있는 학교돌봄 인력 인건비와 운영비 등에 대한 예산을 세운 만큼 군·구 담당자들과 회의를 통해 지자체·학교 협력돌봄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교육부는 전날인 19일 초등학교가 교실 등 돌봄에 필요한 공간을 제공하면 지자체가 돌봄 인력을 제공하고 아동의 안전부터 돌봄 시설 관리 등을 전적으로 책임지는 학교돌봄터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했다.

그간 초등돌봄 교실 사업은 학교와 교육청이 자체적으로 운영해왔다.

정부가 지자체, 학교가 협력해 학교돌봄터를 설치하려는 것은 학교 안, 밖의 돌봄 사업 주체가 달라서 발생하는 돌봄 시각지대를 해소하고 아동 중심의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다.

학교돌봄터 이용 대상은 돌봄을 희망하는 지역 내 초등학생들로 수요에 따라 정규 수업 전인 오전 7~9시, 방과 후 저녁 돌봄으로 오후 5~7시 등으로 2시간 연장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학교·지자체 협력 모델에 대한 확정안은 담당 부처로부터 받지 않았지만 수요 조사는 진행할 계획”이라며 “경기도 구리시 등 타 시도 사례를 참고하고 각 군·구를 통해 돌봄 교실로 활용할 수 있는 빈 교실을 찾아보겠다”고 말했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