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20일 세월호 참사 특별수사단(특수단)이 세월호 관련 의혹을 대부분 무혐의 처분한 것과 관련, 강력 반발했다.

노웅래 최고위원은 최고위원회의에서 "세월호 특수단의 무혐의 처리에 허탈감을 넘어 분노를 느낀다"고 말했다.

노 최고위원은 "해경에 대해 업무상과실치사 혐의를 적용하지 말라고 한 청와대의 지시를 압력이 아닌 의견제시로 생각한 사람이 얼마나 되겠냐"고 비판했다.

노 최고위원은 "한마디로 이번 수사 결과는 검찰발 사회적 재난"이라며 "유가족과 국민의 뜻을 받들어 철저한 진상규명을 위해 끝까지 노력하겠다"고 했다.

단원고를 지역구로 둔 고영인 의원은 전날 SNS에 올린 글에서 "변죽만 울리며 노골적으로 봐주기 수사를 했다는 평가를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고 의원은 "특수단의 맹탕 수사에 분노가 치밀어 오른다"며 "국회에 제출된 대통령기록물 자료 제출요구안의 조속한 통과와 세월호 특검의 필요성만 높아졌다"고 했다.

'세월호 변호사'로 알려졌던 박주민 의원도 페이스북을 통해 "수사에 대한 의지가 있었는지 의문을 가질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국가를 경영하는 분들은 '몰랐다'고 빠져나가고 실무자는 '책임이 없다'고 빠져나간다면, 304명이 희생된 이 참사의 책임을 누구에게 묻냐"며 "진실은 침몰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남창섭기자 csna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