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상가연합회에 정책합의 압박카드
작년 인천지하도상가 점포주 특별대책위원회 집회모습

지난 연말 조건부로 기한이 연장된 '인천지하도상가 상생협의회'를 두고 인천시가 지하도상가연합회를 압박하고 나선 모양새다.

19일 인천시는 지하도상가연합회에 보낸 공문을 통해 “지하도상가연합회에 공식 요청한 내용이 이행되지 않으면 상생협의회는 1월 말에 종료된다”고 통보했다.

공문에서 시는 “지하도상가 10개 법인은 상생협의회 운영 연장을 요청하면서, 이달 중으로 (총회를 통해) 이사장을 선출하고 연합회 추천 상생협의회 위원을 교체한 후 상생협의회 정책 제안 합의를 제안했다”며 “추진 경과를 오는 28일까지 통보해달라“고 덧붙였다.

사실상 시가 상생협의회 조건부 연장 기한을 1월로 못 박은 것이다. 이달까지 상생협의회에서 박남춘 인천시장에게 전달할 정책 제안이 합의되지 않을 경우 상생협의회를 끝낼 뜻까지 분명히 밝혔다. 상생협의회는 당초 인천지하도상가 임차인 등을 구제하기 위해 후속 대책을 마련하고자 지난해 관련 조례 개정 이후 만들어졌으나, 아직 아무런 합의도 이루지 못한 상황이다.

이에 인천지하도상가연합회는 오는 22일 정기총회를 열고 신임 이사장 선출에 나서기로 했다. 이에 따라 상생협의회에도 연합회에서 추천하는 새로운 위원들이 참여하게 될 전망인데, 여전히 지하도상가 내부에서 찬반이 엇갈리면서 합의를 이룰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새로운 상생협의회 구성에 반대하는 김인찬 인천지하도상가 특별대책위원회 준비위원장은 “기존 지하도상가 상생협의회 위원들을 사실상 배제하겠다는 의미로 읽힌다. 연합회 총회에 참석해 항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