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박물관 전파방해 문제 제기에
환경 분석 및 대안 위치 찾기 나서

2024년 개관을 목표로 올해 착공할 예정인 국립인천해양박물관이 선박 관제센터 전파 방해라는 암초를 만난 가운데, 인천시와 해양경찰청이 관제센터 추가 설치를 놓고 협의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시는 최근 월미 해상교통관제센터(VTS) 전파 환경 분석과 대안 위치 선정을 위한 전문 기술용역에 착수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용역을 통해 시는 관제센터를 추가로 설치할 만한 부지와 전파 음영 구역을 해소하는 방안을 찾는다.

인천해양박물관의 전파 방해 문제는 지난해 9월 갑작스럽게 불거졌다. 박물관이 건립되면 월미 관제센터 전파에 음영 구역이 발생한다고 중부지방해양경찰청이 협의 의견을 내면서다.

해경이 관리하는 해상교통관제센터는 전파 감지 활동으로 해상 정보를 24시간 전송하는 기능을 맡는다. 인천 앞바다를 오가는 선박의 안전을 담당하는 통신시설이다. 중구 북성동 월미도 갑문매립지에 지상 4층 규모의 인천해양박물관이 들어설 경우, 전파 감지에 방해가 된다는 문제가 떠오른 것이다.

중부지방해양경찰청은 다른 위치에 관제센터를 추가로 설치해 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20여m 높이의 레이더 철탑을 설치하려면 660㎡ 면적의 부지가 필요한 것으로 알려졌다. 관제센터 문제가 풀리지 않으면 당장 올 7월 착공할 인천 해양박물관 건립도 차질을 빚을 수밖에 없다. 2만7335㎡ 면적 부지에 지어지는 인천해양박물관은 국비 1081억원이 투입돼 오는 2024년 6월 개관할 예정이다.

시는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해결 방안을 마련해 다음 달 중으로 기관 협의에 나설 예정이라고 밝혔다. 시 해양항공국은 “전파 음영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다각적 검토가 필요한 상황”이라며 “오는 3월 지구단위계획의 도시건축공동위원회 심의까지 신속한 협의를 진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