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지자체별 재난지원금 지급 문제와 관련, 이재명 경기지사에게 "자율적으로 판단하되 코로나19 방역 상황을 고려해 시점을 조절하자"는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19일 확인됐다.

이 지사는 이 같은 당의 입장을 감안, 도내 지원금과 관련한 발표 시점과 지급 시기를 조율하겠다고 답했다.

민주당에 따르면 홍익표 정책위의장은 전날 오후 8시께 이 지사에게 직접 전화해 이 같은 최고위 논의 내용을 전달했다.

당 지도부는 특히 취약·피해계층 선별 지원은 방역에 영향을 주지 않는 선에서 지자체별로 판단하되, 보편적 재난지원금의 경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3차 유행이 어느 정도 진정된 이후 검토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또한 지자체에 따라 동원할 수 있는 재정 여력에 차이가 있는 만큼 지역별 형평성도 함께 고려돼야 한다는 입장까지 이 지사에게 전달했다고 한다.

이 지사 측은 이에 대해 이날 입장문을 내고 "당의 입장은 지자체의 자율권을 존중하되 방역상황을 충분히 고려하자는 것으로, 대통령 기자회견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 지사 측은 "당의 의견을 존중하며, 방역 상황을 충분히 감안해 경기도 2차 재난기본소득의 집행 시기와 지급대상, 지급 수단 등을 결정하겠다"고 했다.

당 관계자는 "경기도가 당의 입장을 전달받은 만큼 이를 존중해 시점을 방역 안정화 이후로 조정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확진자 수가 늘어나면 지자체별 재난지원금 지급이 어렵겠지만, 300∼400명대 선이 유지되면 상황에 따라 결정될 것"이라며 "아마 설 전후로 판단이 이뤄지지 않을까 한다"고 덧붙였다.

이 지사는 전날 모든 경기도민에게 10만 원씩 재난 기본소득을 지급하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열 계획이었지만,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 일정 등을 고려해 취소했다.

/남창섭기자 csna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