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코로나19로 인한 경기 침체, 높아지는 실업률로 많은 학생들이 안정적인 직업을 선호하고 있는 추세다. 그중 경찰공무원은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는 직업 중 하나다. 이에 독자적인 커리큘럼으로 매년 경찰합격자를 배출하고 있는 인서울 경찰행정학과 과정이 눈길을 끌고 있다.

서울 당산에 위치한 서울현대직업전문학교(이하 서현전)는 경찰행정학과 과정(경찰행정/행정전문학사)을 운영하며 학위 취득과 경찰합격을 동시에 지원하고 있다. 특히 이 학교는 높은 합격률의 비결로 타 경찰행정학과 대학교와 차별화된 교육 시스템을 밝혔다.

첫 번째 비결로는 ‘경찰고시반’이 있다. 이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별도로 경찰준비 학원을 다니지 않고도 시험을 체계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경찰고시반을 운영하고 있다. 경찰단기합격반(공채), 경찰행정 특채반(특채), 2022년 경찰개편반 등을 운영하며 공채와 특채를 아우르는 대비반을 구성, 운영한다. 이곳은 우수한 면학분위기를 자랑하며 학생들에게 개인 열람실 및 최신식 동영상 강의를 제공한다. 하지만 모든 학생이 경찰고시반에서 공부를 할 수 있는 건 아니다. 서현전 경찰행정전공에서 자체적으로 실시하는 1차 필기시험과 2차 면접시험에 합격해야 입실이 가능하다. 고시반 학생들은 전문 교수진의 지도하에 필기, 체력, 면접, 가산점을 대비하고 있다.

그다음으로는 ‘탄탄한 경찰 교수진 라인업’이다. 동국대 경찰행정학박사, 경찰학박사, 범죄수사법 법학박사 등 박사출신의 교수진이 학생들의 수업 및 생활지도를 담당한다. 학생들은 우수한 교수님의 지도하에 경찰채용시험의 전 과정을 준비하고 있다. 특히 경찰 체력시험은 전문 체력교수진의 지도하에 체력시험 5종목을 훈련한다. 또한 공채 전형의 필기과목 중 하나인 영어의 경우, 영어 전담교수진이 학생 맞춤형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마지막 비결로는 ‘실무기관 현장실습’이 있다. 서현전에서는 이론과 실무의 간극을 좁히기 위해 주기적으로 현장실습을 진행하고 있다. 학생들은 실제 중앙경찰학교, 경찰서, 경찰기동대, 파출소 등으로 현장실습을 진행하며 실무를 직간접적으로 경험하고 있다. 이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이론에서만 배웠던 내용을 실무에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배울 수 있다. 또한 경찰이라는 꿈에 대한 강한 동기부여도 된다.

그 결과, 서현전 경찰행정전공은 전국 2년제 대학, 경찰행정학과 대학 중에서 매년 경찰공무원 합격자를 배출하고 있으며, 2020년에는 총 9명의 합격자를 배출하며 응시자 기준 합격률 1위를 달성했다.

현재 서울현대직업전문학교는 경찰행정학과 과정을 포함해 호텔조리학과 과정, 호텔제과제빵학과 과정, 유아교육과, 드론학과 과정 등 전 과정에서 2021학년도 신입생을 2차 모집을 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이 학교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김도현 기자 digita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