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도심, 원도심 지원 바탕으로 성장
역대 시장, 도시재생 자원 투입 주저
임기 내 성과 위해 신도심에만 관심”

“드러난 표로 선거구를 나누는 것은 옳지 않다.”

김민배(63) 인하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인천연구원장 등을 역임하며 오랜 시간 인천의 변화를 목도하고 그에 따른 대책을 내놓고 있다. 요즘 김 교수는 지방자치 30년을 맞아 인천시 자치분권협의회 위원장으로 활동 중이다. 김 교수는 최근의 시민·사회의 인식(계층) 차이와 원·신도심 갈등을 넘어 자치분권에 따른 선거구의 변화에 신경이 곤두서 있다.

김 교수는 원도심 문제와 관련해 “역대 인천시장들이 원도심에 관심을 안 가진 것은 아니다. 하지만 그들은 원도심·도시재생 해결을 위해 집중적으로 정치·행정이 투입하는 데 주저했다. 임기 내 성과를 낼 수 없는 만큼 가시적 업적이 확실한 신도심에 관심이 솔렸다”고 분석했다.

일각에서 “원도심 해결을 위해서는 단순히 자금 투입에 끝나지 않는다. 교통을 시작으로 도시공원 문제 등 여러 가지가 얽혀서 해결하기에 쉽지 않다”며 응수할 수 있다.

이를 김 교수는 “경제자유구역이 중심이 된 인천의 신도심은 자수성가한 곳이 아니다. 원도심의 오랜 지원을 바탕으로 이뤄졌다. 한쪽으로 치우친 신도심 지원 등에 시 행정과 지역 시민사회단체가 제대로 견제·감시하지 못함에 따라 더욱 원·신도심의 차이가 심해졌다”고 일갈했다. 기존의 인구 중심이던 선거구 획정은 앞으로 어떻게 변할까.

김 교수는 “드러난 표로 선거구를 나누는 것은 옳지 않다”며 “내년 3월9일 대통령 선거에서는 새로운 통합 개념의 선거구 조정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예측했다.

김 교수에 따르면 그간 인구에 따른 '분할'로 선거구와 행정구역 재편됐다면 앞으로는 '경제'가 중심이 돼 공동체 개념이 조정될 것이란 설명이다.

이에 그는 “지방에서는 소멸이라는 위기에 직면해 있다”며 “경제를 중심으로 한 메가시티 개념으로 이제 인천도 새로운 도시개념을 일궈야 한다. 경기도의 김포·시흥·안산까지 이를 과감히 던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주영·김원진·이창욱 기자 leejy96@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