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사자 전국단위 기자회견·999배
실효성 문제 제기·생존권 보장 요구
▲ 12일 남동구 인천애뜰 광장에서 필라테스·피트니스사업자연맹 회원들이 실내체육시설 규제완화를 촉구하며 999배를 하고 있다. /이상훈 기자 photohecho@incheonilbo.com

한 달 넘게 이어지고 있는 영업금지 조치에 인천 실내 체육시설 업계 종사자들의 규제 완화 촉구 움직임이 확산하고 있다.

12일 인천에서 필라테스·요가·복싱·헬스 체육시설을 운영하는 종사자들은 인천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실내 체육시설 규제 완화를 촉구하고 나섰다. 종사자들은 이달 초 정부가 실내 체육시설 제한을 푼다며 아동과 학생만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9인 이하 시설에만 이를 적용한 것을 비판했다.

대부분의 시설은 이에 해당하지 않아 문을 열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기자회견 참가자 10여명은 실효성 문제를 제기하는 의미로 소복을 입고 999배를 했다.

이날 기자회견과 999배는 전국단위 시위로 인천뿐 아니라 서울과 경기도, 대전, 대구, 부산 등에서도 펼쳐졌다. 실내체육업 종사자들의 생존권을 지켜달라는 간곡한 요청이 담긴 집단행동인 셈이다.

인천에서 실내 체육시설을 운영하는 일부 종사자들은 코로나19가 불러온 초유의 사태로 대출을 받아 시설 운영을 유지하는 등 금전 문제에 시달리고 있다. 지난 11일 소상공인을 위한 3차 재난지원금 신청이 시작됐지만 200∼300만원에 불과한 금액으로는 한 달 치 임대료를 메꾸기도 버거운 실정이다.

남동구 간석동에서 헬스장을 운영하는 김장환씨는 “정부가 내놓은 아동·학생 대상 9인 이하 시설 운영 가능 지침은 우리에게 말장난에 불과한 의미 없는 대책”이라며 “18일 이후에도 운영 재개가 어렵다면 종사자들과 다시 집회 열고 우리의 목소리를 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인천지역 실내 체육시설 업계 종사자들은 기자회견 후 인천시의회 등과 지원금에 대한 논의를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김신영 기자 happy181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