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제청 차장·인천시 정책기획관, 바이오산업·그린뉴딜 힘 싣기 반색
인천상의·인천경실련·자영업자·지역 예술계, 지역경제·민생·창작 지원 대책 촉구
*위 이미지는 해당기사와 직접 관련이 없습니다

'코로나19' 2년차를 맞은 올해, 문재인 대통령은 신년사를 통해 '한국판 뉴딜' 정책으로 지역경제 살리기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인천시가 정부 정책에 맞춰 그린뉴딜·바이오산업 육성 등에 의지를 내비친 가운데 현장에선 “구체적 내용이 없어서 아쉽다”는 반응도 나왔다.

문 대통령은 11일 신년사에서 ”한국판 뉴딜 정책의 중점은 각 지역이 주체가 돼 현실적이고 창의적인 발전 전략을 구상하는 것”이라며 “지역경제 혁신을 위해 노력하며, 한국판 뉴딜이 지역균형 뉴딜을 통해 우리 삶 속에 스며들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디지털·그린·휴먼·바이오 등 4개 분야에 초점을 맞춘 '인천형 뉴딜'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인천의 대표적인 미래 먹거리인 바이오 분야는 송도를 기반으로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지난해 정부 공모사업 유치에 성공한 바이오공정인력양성센터가 대표 사례다.

성용원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차장은 “문 대통령은 지난해 11월에도 송도를 방문해 바이오산업의 큰 틀을 제시했으며, 올해 신년사에도 바이오산업에 대한 애정과 관심을 드러냈다”며 “정부 정책에 발맞춰 송도를 글로벌 바이오·헬스케어 클러스터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른바 '환경특별시 인천'을 목표로 그린뉴딜 정책에 돌입한 시도 기대감을 드러냈다. 박재연 시 정책기획관은 ”시민들이 직접 선정한 인천형 뉴딜 정책 10대 과제 실현을 위해, 탄소중립·탈석탄 등 그린뉴딜 목표 실현에 나서고자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대통령 신년사에서 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운 지역경제의 현장 목소리는 담지 못했다는 비판도 인다. 윤희택 인천상공회의소 지역경제실장은 “전체적으로 큰 비전을 제시했으나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에 처한 중소기업 현장의 이야기는 빠졌다”고 했다.

김송원 인천경실련 사무처장도 “지난해 코로나19로 지역경제가 무너지면서 경제와 관련된 이야기들이 많았으나 특별히 눈에 띄는 것은 없었다”며 “현장에선 규제 완화를 원하고 있는데도 구체적인 내용이 없어 아쉬움이 남는다”고 말했다.

계양구에서 편의점을 운영하는 권광록(53)씨는 “하루 벌어 하루 먹고 살기 바쁜 대다수 서민들이 정부에 바라는 것은 특별한 게 아니다. 이제라도 정부가 중심을 바로잡고 초심으로 돌아가 기득권이 아닌 민생을 위한 국정 운영을 펼쳐주기를 바라는 마음 하나뿐이다”라고 말했다.

코로나19 후속 대책을 바라는 건 문화예술 분야도 마찬가지였다. 이종관 인천예총 회장은 “현재 문화예술계는 여느 때보다도 힘든 시기를 겪고 있다”며 “신년사에서 언급했듯 예술인들이 마음 놓고 창작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특단의 제도가 마련돼야만 한다”고 말했다.

/편집국



관련기사
“한국판 뉴딜의 중점, 지역균형에 두겠다”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신년사를 통해 신축년 새해 국정운영 비전으로 '회복·도약·포용'을 제시했다.▶관련기사 3,5면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발표한 '국민이 만든 희망: 회복, 포용, 도약'이라는 제목의 신년사에서 “올해 우리는 온전히 일상을 회복하고 빠르고 강한 경제회복으로 새로운 시대의 선도국가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문 대통령은 우선, “다음 달이면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시작할 수 있을 것”이라며 “우선순위에 따라 순서대로 전 국민이 무료로 접종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경제분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