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자원순환센터 '필요' 공감
경기도 건립부지 요청은 외면
시·군 상대 초강수 카드 꺼내
경기도청 전경. /사진출처=경기도청 홈페이지
경기도청 전경. /사진출처=경기도청 홈페이지

경기도가 단단히 화났다.

31개 시·군의 이중적인 태도 때문이다.

이들은 도가 국내에서 처음으로 건립을 추진 중인 동물자원순환센터에 대해 '꼭 필요한 시설'이라고 앞다퉈 말한다. 그러나 정작 도가 건립 대지를 제공해 달라고 요청하면 '우리 지역엔 절대 안 된다'며 1년째 외면하고 있다.

참다못한 도는 아프리카돼지열병(ASF)·조류 인플루엔자(AI) 등 각종 전염병에 걸린 가축 사체를 음식물 쓰레기처럼 시장·군수가 의무적으로 처리하게끔 하는 법 개정을 검토하고 나섰다.

부지 제공을 외면하는 시·군을 상대로 일종의 초강수 카드를 꺼내 든 것이다.

11일 도에 따르면 총 사업비 480억원(부지 매입비 제외)을 투입해 연간 10만톤의 가축을 도살 처분하는 동물자원순환센터를 2022년까지 건립할 계획이다.

이곳은 ASF·AI 발병으로 생기는 대규모 가축 폐사체와 축산 잔재물을 처리하는 친환경 시설이다. 가축 전염병 시대에 대비하고자 2019년 11월 당·정·청이 뜻을 모은 사업이기도 하다.

실제로 이런 논의가 이뤄진 한 달 뒤 파주에서 ASF가 발병했다. 돼지 32만502마리를 도살 처분하면서 예산 520억원이 들어갔다.

그러자 31개 시·군은 동물자원순환센터 건립을 적극적으로 찬성했다. 그러나 도가 지난해 3·6·9월 세 차례나 진행한 부지 유치 공모엔 한 곳도 신청하지 않았다.

<인천일보 2020년 11월4일자 3면>

이러면서 도는 동물자원순환센터 타당성·기본계획 용역을 중단했다. 이후 도는 도유지 활용과 민간 개발업자와의 부지 협력을 모색했다.

하지만 이마저도 상황이 녹록지 않다. 이에 도는 지난달부터 다시 시·군에 협조를 요청했다.

결과는 다르지 않았다. 무관심은 여전했다.

결국 도는 전염병에 걸린 가축 사체를 시장·군수가 의무적으로 처리하도록 하는 법 개정을 중앙 정부와 논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도 관계자는 “일부 지역의 축협이 부지를 제공하겠다고 했는데, 해당 시·군이 반대했다”며 “31개 시·군 모두 건립 취지에는 공감한다고 말한다. 그런데 정작 우리 지역에는 짓지 않겠다고 나온다. 이런 상황이 이어진다면 법을 바꿔서라도 시·군 스스로 가축 사체를 의무적으로 처리하게 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한편, 경기지역에서 해마다 도살 처분하는 동물 사체·축산 잔재물은 총 12만2000톤이다.

이를 처리하는 데에만 무려 613억원이 든다. 동물자원순환센터가 생기면 환경 오염과 처리 비용을 둘 다 줄일 수 있다.

/황신섭 기자 hss@incheonilbo.com



관련기사
동물자원순환센터 물 건너가나…속 타는 경기도 경기도의 속이 까맣게 타들어 가고 있다. 도내 31개 시·군이 국내 최초로 추진 중인 동물자원순환센터 건립 후보지 유치 의사와 관련해 1·2차에 이어 3차 공모에도 아무도 신청하지 않았기 때문이다.도는 현재 남부지역 일선 시·군을 상대로 적극적인 호소를 하는 등 안간힘을 쓰고 있다.3일 도에 따르면 이재명 지사가 지난해 8월 공공성을 접목한 국내 최초의 '동물자원순환센터' 건립을 언급했다. 당시 이 지사는 아프리카돼지열병(ASF)과 조류 인플루엔자(AI) 발생 때 대규모 가축 폐사체와 축산 잔재물을 친환경 기법으로 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