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지난해 중소기업 420개사를 대상으로 온라인 해외 마케팅을 지원한 결과 총 327만달러 규모의 매출을 달성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는 2019년 매출 대비 560% 급증한 수준으로, 판매건수도 7만1690건으로 394% 증가했다. 제품 한 건당 판매액은 35%가 늘어 기업의 영업 효율성도 큰 폭으로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도는 지난해 아마존 등 글로벌 B2C(소비자와 기업 사이 거래) 온라인 플랫폼에 도내 120개 중소기업 제품을 입점시키고 판매대행을 지원했으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서 활동 중인 인플루언서를 통해 제품을 홍보할 수 있도록 130개 기업에 지원했다.

동남아 시장으로 진출을 희망하는 30개 기업을 대상으로 쇼피 등 현지 유명 온라인몰의 입점과 화상 수출상담회도 지원했다.

B2C(소비자와 기업 사이 거래) 사업에 참여한 떡볶이 소스 판매업체 A사는 코로나19로 간편식품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약 4만달러 매출성과를 거뒀다. 기초화장품 판매업체 B사는 인스타그램에서 활동하는 인플루언서 19명과 함께 사용 후기 홍보를 해 기업의 상품 페이지가 총 40만회 노출됐고 10만달러 규모의 매출을 기록했다. 현재는 인도네시아 바이어와 수출계약을 진행 중이다.

도는 올해 알리바바 등 글로벌 온라인 플랫폼에 도 중소기업 제품이 입점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수출기업의 디지털 콘텐츠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기업의 유튜브 채널 운영과 홍보 동영상 제작을 지원할 계획이다.

류광열 도 경제실장은 “코로나19로 글로벌 전자상거래 비중이 높아짐에 따라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무역기반이 더욱 강화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온라인을 통한 비대면 마케팅 분야 신규 사업을 지속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최남춘 기자 baika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