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비수도권 2.0단계)가 적용된 이후에도 코로나19 확진자는 줄어들지 않고 있다. 지난 4일 인천에서는 하루 101명의 확진자가 발생해 시민뿐만 아니라 당국의 촉각을 곤두세우게 했다. 고위험시설로 인식되는 요양병원, 교회 등에서의 집단감염이 확인돼 집합시설에 대한 방역과 관리 역량을 더 집중할 필요가 있다.

최근 동일집단(코호트) 격리에 들어간 계양구 A요양병원에서 집단감염이 늘고, 가족감염으로까지 번졌다. 그러나 코호트 격리라고 했지만 층간 격리였을 뿐 택배기사와 원룸텔 거주자 등이 엘리베이터를 이용해 출입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 건물 다른 요양원에서도 확진자가 나온 상태다. 밀접촉 대상이 아니라는 이유로 전수조사마저 미흡하다면 추가감염의 위험은 상존할 수밖에 없다.

행정안전부 정부합동점검단이 코로나19 방역현장을 특별검검한 결과 인천에서 2.5단계 위반으로 2곳의 민간 다중이용시설이 고발됐다. 오후 9시 이후 연장 영업을 하던 흡연카페, 출입자명부를 작성하지 않은 주점, 주말예배를 강행한 교회 등도 과태료 처분을 받게 됐다. 지난해 8월 38명의 누적확진자가 나왔던 인천 서구 '주님의 교회' 목회자의 특별여행주의보 발령 기간 중 일어난 일탈 행위가 뒤늦게 알려져 공분을 사기에 충분했다.

'5인 이상 모임 금지' 조치는 행정명령이고 방역수칙이다. 지난 연말 이를 어긴 K구청장의 면목 또한 부끄럽다. 방역 지침을 스스로 유연하게 적용한다면 그 화살은 결국 불신으로 이어질 뿐이다. 방역 허점에 대한 지자체의 책임이 더 커진 상황이다. 정부는 코로나19의 끝이 보인다고 낙관한 적도 있다. 그러는 동안 코로나19 누적사망자는 1000명을 넘어섰다. 강도 높은 규제를 적용하고 불편을 감수하는 이유는 지금이 코로나19 확산세를 저지할 마지막 고비이고 선택이라는 판단에서다.

한편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이 하루하루 사투를 벌이고 있는 생업 현장은 안타깝다. 대부분 불편하고 답답한 현실을 참고 견뎌내고 있다. 이타적 의지의 발현인 만큼 국민 고통을 줄일 최대공약수를 찾아야 한다. 백신과 치료제에 거는 기대도 크다. 그래서 지금이 코로나19 터널을 지나는 골든타임이 돼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