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친화도시'란 지역 정책과 발전 과정에 여성과 남성이 동등하게 참여해 여성의 성장과 안전을 보장함을 이른다. 여성의 역량을 강화하고, 돌봄·안전을 구현하도록 정책을 운영하는 도시다. 여성가족부는 양성평등이란 기치 아래 2009년부터 매년 여성친화도시를 지정한다. 지난 연말에도 한해동안 이를 시행해 온 14개 지자체를 새로 선정했다. 이로써 지금까지 모두 95개 지자체가 여성친화도시로 지정됐다. 여가부는 이들 지자체와 '여성친화도시 조성 협약'을 맺고 정책개발 자문, 시민참여단과 담당자 교육, 지역 특성에 맞는 우수모델 개발 등을 지원한다.

인천 연수구와 남동구도 여성친화도시에 이름을 올렸다. 연수구는 2단계 재지정 영예를 안았고, 남동구는 행정력을 집중한 결과 최초 지정의 결실을 거뒀다. 연수구는 2013년 이래 인천에서 유일하게 다시 지정됐다. 양성평등 기반을 만들고 여성 일자리·돌봄 시설 확충을 위해 노력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남동구는 지난해 전담 부서를 신설해 개청 이래 최초로 성인지 통계집을 발간하는 등 양성평등을 위해 애를 썼다고 분석된다.

물론 이들 구가 여성친화를 위해 노력을 기울인 점은 칭찬할 일이지만, 가야 할 길은 멀다. 아직도 우리 주변엔 남성 중심적인 사고가 여전한 데다, 이른바 여성이 다가가기 어려운 '유리천장'을 경험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여성이 아이를 낳고 돌보다가 다시 직장에 다니려고 해도, 받아주는 곳을 찾기 힘든 문제는 하루빨리 시정해야 한다. 이른바 '경력단절'이 주는 고통은 남녀평등이란 관점에서 없애야 할 과제다. 성차별·출산·육아·경력단절 등으로 여성이 겪는 다양한 애로사항을 해결해 행복한 여성친화도시 구현에 앞장서야 한다.

여가부의 여성친화도시 지정은 여성을 남성과 동등하게 여기지 않는 문화에서 비롯된다. 얼마나 남녀 간 불평등이 심하면, 이런 발상까지 나오겠나. 우리나라가 진정 선진국에 진입하려면, 남녀평등 면에서 자유로워야 한다. 그러려면 우선 여성의 정책결정 참여 기반 확대는 기본이고, 이주여성 자립 지원과 여성친화기업 인증 등 다양한 세부사업을 벌여나가야 마땅하다. 체감도 높은 정책을 세워야 한다는 얘기다. 여성과 남성이 함께 참여하고 만들어갈 때 '행복'을 일구는 터전이 마련된다고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