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충분치 않다는 지적 반박…"세 번째 백신 승인되면 집단면역 달성 가능"

 

옌스 슈판 독일 보건장관은 29일(현지시각)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추가 승인이 있다면 내년 여름에는 접종을 원하는 모든 시민이 백신을 맞을 수 있다고 전망했다.

로이터, dpa 통신에 따르면 슈판 장관은 이날 독일 최대 일간지 빌트신문 인터넷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언제쯤 모든 접종 희망자들이 백신을 맞을 수 있느냐는 물음에 "더 많은 백신이 사용승인을 받느냐에 달려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옥스퍼드대-아스트라제네카, 존슨앤드존슨, 큐어백 백신 등 한 두개가 승인을 받는다면, 내년 여름까지 그 시기에 도달할 것"이라며 "세 번째 백신이 유럽연합(EU) 승인을 받으면 이론상 집단면역을 달성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슈판 장관은 또 확보한 백신이 충분하지 않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우리는 충분히 주문했다"고 반박했다.

이어 "모더나와 화이자-바이오엔테크 백신 1억3천만회 접종분을 확보했다"며 "이는 접종을 희망하는 사람들에게 충분한 양"이라고 덧붙였다.

독일은 지난 주말부터 80세가 넘는 고령자, 요양원 거주자 등을 최우선으로 화이자-바이오엔테크 백신 접종을 시작했다.

화이자-바이오엔테크 백신은 유럽연합(EU)이 사용을 승인한 유일한 백신이다.

미국에서 최근 접종을 시작한 모더나 백신은 다음 달 중순 EU의 승인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독일 바이오·제약기업 큐어백은 백신 후보물질의 2b/3상 임상시험을 시작했고, 존슨앤존슨은 1월 말쯤 임상 3상 시험 중간분석 결과가 나올 것으로 보인다.

/조혁신 기자 mrpe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