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등급 추락 책임 있는 자세 촉구
“원인 분석·대상자 엄중 문책을”
*위 이미지는 해당기사와 직접 관련이 없습니다

“시의원이라는 자리를 과연 공익을 위해 헌신했는지, 사익을 위한 권력으로 휘두르지는 않았는지 생각해 볼 지점이다.”

파주시의회의 청렴도 하락에 파주시청공무원노조(이하 노조)가 성명을 발표하고 책임 있는 자세를 요구했다.

<인천일보 12월24일자 11면>

노조는 28일 성명서에서 청렴도 하락의 원인을 분석하고 이에 따른 방지책 마련을 촉구했다.

노조는 파주시와 시의회가 각각 3등급과 4등급의 청렴도 결과를 거론하면서 그동안 시의회가 낮은 시의 청렴도를 욕해 온 것을 보면 이번 의회의 4등급은 조합원들에게 큰 웃음을 주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4등급의 원인이 부당한 업무처리 요구, 특혜를 위한 부당한 개입압력, 계약업체 선정 관여, 사적 이익을 위한 정보요청, 인사와 의정활동 관련 금품·향응·편의제공 경험이라는 점은 심각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특히 13명뿐인 시의회 의원에 대한 평가인 것을 보면 단순히 낮은 점수라고만 보기에는 무척 심각한 문제라는 것이 노조의 총평이다.

이어 시민의 대표인 시의회의 부패는 시에 대한 감시와 견제라는 시의회의 기능 자체에 대해 의심을 들게 한다며 사익을 위한 권력으로 휘두르지 않았는지 생각해 볼 지점이라고 했다.

노조는 시의회에 청렴도 하락의 원인분석과 대책 마련도 촉구했다.

노조 관계자는 “시의원을 배출한 양 정당은 청렴도 하락에 대한 원인을 조사하고 문제를 일으킨 사람에 대한 문책을 해야 한다”면서 “몇 명되지 않는 대상에 대한 조사가 어렵다는 핑계는 통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또 “(하락원인 조사 및 문책이)정 어렵다면 노조가 조합원 무기명 설문을 통해 협조해 줄 수도 있다”며 의회의 결과 있는 행동을 요구했다.

한편, 국민권익위원회는 지난 17일 전국 48개 기초의회의 청렴도를 발표하면서 파주시의회를 5등급 중 하위그룹인 4등급을 받았다고 발표했다.

이번 권익위의 평가는 지난해부터 파주시 공무원 등을 상대로 실시해온 것을 올해 처음 발표한 것이다.

/파주=김은섭 기자 kimes@incheonilbo.com



관련기사
큰소리 치던 파주시의회, 청렴도 4등급 '망신살' “결국 뭐 묻은 개가 뭐 묻은 개 나무란다는 꼴이 됐네요.”파주시의회가 망신살이 뻗쳤다.국민권익위원회에서 최근 발표한 지방의회 청렴도와 의정활동에 대한 평가에서 5등급 중 4등급으로 하위권을 기록했기 때문이다.더욱이 시의회는 그동안 파주시의 청렴도 하락에 대해서는 추상같은 목소리로 여야를 가릴 것 없이 비판의 날을 세웠던 터라 이번 권익위의 평가발표는 뼈아팠다.23일 권익위의 공개자료를 종합해보면 2020년 지방의회 청렴도 등급에서 파주시의회는 5등급 중 종합청렴도와 의정활동에서 4등급을 받았으며, 의회 운영에서는 그나마 중간인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