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일보 후원 2020 고객중심 퍼스트브랜드 대상을 수상한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간호조무사와 물리치료사 등 보건의료인의 직무역량 향상을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한 50종 온라인교육을 300명 한정으로 무료 제공 중에 있다고 밝혔다.

무료교육 취지는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확산 여파로 번아웃을 겪는 여러 의료진의 정서안정과 함께 업무 효율성에 도움을 주고자 교육재능기부의 차원으로 기획되었으며, 나이와 직업 등에 관계없이 누구나 무료교육 신청이 가능하니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관계자는 전했다.

무료교육 신청은 교육원 홈페이지에 회원가입하여 심리상담사, 외상심리상담사, 인지행동심리상담사를 포함한 50가지의 강의 중 최대 3과정까지 신청만 해도 총 90만원의 수강료가 전액 면제되는 방식이다. 학습자는 PC·스마트폰으로 언제 어디서든 온라인강의를 4~6주간 수강할 수 있으며, 교재와 기출문제는 구매할 필요 없이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특히 온라인 자격시험에 최종 합격 시 단기간에 1·2급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으며, 교육원의 모든 자격증은 국가인정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있어 취업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기재가 가능한 장점이 있다. 더불어 자기계발과 취업스펙업에도 활용될 수 있어 직장인, 고졸·대졸취업생 등 많은 이들에게 인기 있는 자격증으로 주목받고 있다.

간호조무사는 국시원(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의 국가고시에 합격하여 간호조무사자격증을 취득한 사람을 뜻한다. 이는 의료 관련 지식을 보유하고 있어 병의원, 요양원, 보건소 등의 업무에 활동할 수 있으며, 널스잡과 병원잡 및 한방잡의 병원구인구직사이트로 일자리구하기에 나서기도 한다. 특히 전문성을 인정받아 주부재취업으로 유리한 장점도 있다.

물리치료사는 전문대 및 4년제 대학의 물리치료학과를 거쳐 국시원의 국가시험에 합격한 후 물리치료사면허증을 부여받은 자를 일컫는다. 특히 간호조무사와 물리치료사의 업무 수행에 앞서 환자와의 소통 및 공감성과 이해력 등의 능력이 중요시 되고 있으며, 이와 연관된 교육을 통해 업무 능력 향상에 도전하는 이들이 점차 많아지고 있는 추세에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심리상담사자격증은 다양한 사람에 대한 의사소통과 함께 앞서 요구된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에 활용될 수 있어 많은 주목을 받고 있으며, 극심한 스트레스로 불안감을 표출하는 환자 및 의료계열인의 심신안정에 도움이 되는 외상심리상담사와 인지행동치료기법 교육의 인지행동심리상담사자격증도 의료 업무에 활용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이 외에 대인관계 형성에 중요한 스피치를 전문적으로 배워볼 수 있는 스피치지도사자격증, 조직 구성원의 단결력 및 성공적인 목표 성취를 위한 리더십 교육에 활용되는 리더십지도사자격증, 업무 스트레스 해소법 및 악성 고객 대처법 학습 등에 유용한 감정노동관리사자격증, 사회복지 및 요양 업무를 준비하는 이들의 전문성을 위한 문화복지사자격증이 있다.

또한 가베지도사와 놀이심리상담사 과정을 통해 아이를 위한 가베교구 활용 및 여러 놀이치료 교육을 체계적으로 배워볼 수 있으며, 미술심리상담사와 색채심리상담사자격증은 미술치료 또는 색을 이용하여 정서 교감에 활용될 수 있는 컬러테라피의 교육과 함께 색깔·그림심리테스트에 활용될 수 있고,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은 MBTI검사 및 전문적인 심리검사 학습을 기반으로 하여 많은 이들의 소통 방식 이해와 공감성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처럼 교육원의 자격증은 사회복지사자격증, 요양보호사자격증, 간병인자격증을 비롯하여 보육교사자격증 등 국가공인전문기술자격증 취득에 관심을 가진 이들의 전문지식 습득으로 업무역량에 활용될 수 있으며, 취업 범위 확장 및 심리상담센터 창업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무료교육을 기획한 만큼 많은 학습자의 편의를 제공하고자 전국 채용공고를 볼 수 있는 취업정보센터 홈페이지, 1365·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에 관련된 정보, 이력서 양식과 자기소개서 예시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메디알바, 메디잡, 널스스토리 및 널스케입을 알아보거나 국비지원 간호학원을 병행해도 무료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김도현 online04@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