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입찰 방지 참여제한기준 마련키로
/인천일보 12월8일자 (기사 하단 관련기사 참조.)
/인천일보 12월9·10·21일자 6면 (기사 하단 관련기사 참조.)

화성시 등 도내 일부 지자체가 길고양이 중성화 수술 보조금 부정 청구 의혹이 인 A동물병원에 대해 위·수탁 계약을 해지하기로 했다. 이들 지자체는 보조금 환수도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경기도는 불법을 저지른 일부 동물병원 등에 대해 입찰 참여를 제한하는 기준 마련에 나섰다.<인천일보 12월9·10·21일자 6면>

화성시 A동물병원과 계약을 맺은 화성·의왕·과천·군포 4개 지자체는 A동물병원과 계약 해지 절차를 밟고 있다.

경기도가 해당 병원의 최근 3년 수술 내용을 확인한 결과 중성화 수술 후 스테이플러를 총 313건 사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화성시는 이미 A동물병원에 의견 제출까지 받고 계약 해지를 통보한 상태다. A동물병원이 스테이플러 사용 후 방사할 때 후처치를 했고 지역 캣맘에게도 부작용에 대해 일렀다는 등 진술했으나, 화성시는 이를 신빙성이 없다고 판단했다.

의왕시도 A동물병원에서 비슷한 의견을 받았지만, 해지를 검토하고 있다.

과천시는 의견 제출을 기다리고 있다. 군포시는 계약이 끝난 상태다.

이들 지자체는 최종 계약 해지 후 보조금을 환수한다는 계획이다.

도내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현재 제대로 된 지침이 없어 부정한 일을 저질러도 다른 지자체 사업에 참여하는 등 재발할 우려가 크다”며 “관련 지침 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도 관계자는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을 마련 중”이라며 “입찰참여 제한 등 부정한 일이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수원시는 2018년 계약맺은 동물병원이 2㎏ 미만의 길고양이를 수술한 것으로 문제가 되자 1년 동안 사업에 참여할 수 없도록 했다.

/최인규 기자 choiinkou@incheonilbo.com



관련기사
화성 동물병원 길고양이 중성화수술 횟수 조작의혹 수사 경찰이 화성시의 A동물병원이 동일 개체로 추정되는 길고양이를 이중, 삼중으로 중성화 수술(TNR)한 것처럼 꾸며 정부지원금을 부정 청구한 의혹에 대해 수사에 나섰다. 이 병원은 수술 대상이 아닌 길고양이까지 포획해 수술비용을 청구한 혐의도 받고 있다. <인천일보 12월9·10일자 6면>20일 화성서부경찰서 등에 따르면 경찰은 최근 화성지역 A동물병원에서 중성화 수술을 빌미로 길고양이를 강압 포획한다는 신고를 접수받아 수사하고 있다.A동물병원은 길고양이 보호소 및 중성화 수술 전문병원으로, 의왕·화성·군포·과천 등과 위수탁계약을 맺고 동물병원 길고양이 중성화 부정청구 의혹 '빈틈' 노렸다 화성시 한 동물병원의 길고양이 중성화 수술 부정청구 의혹이 불거지면서, 경기도 전체 매년 수십억 원 예산을 투입하는 사업에 대한 관리 감독 부실 문제가 도마 위에 올랐다.시민단체는 대부분 지자체가 민간에 의존하고 있어 감독 체계의 근본적인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일부 지자체에서 투명성 보장을 위해 도입한 사례를 확대해야 할 필요성도 나오고 있다.<인천일보 12월9일자 6면>9일 경기도 등에 따르면 도는 올해 길고양이 번식을 조절하기 위해 38억여원 예산을 편성했다. 지자체 특성에 따라 최소 2400만원부터 최대 1억8000만원 묘하게 닮은 걸까, 교묘히 꾸민 걸까 경기도 일부 지역에서 벌어진 '길고양이 중성화 사업'이 동물병원의 돈벌이로 전락했다는 논란이 일고 있다. 시민단체 조사에서 같은 고양이 개체로 수술 사례를 달리 조작해 지자체 보조금을 챙겼다는 정황이 포착된 것이다.8일 도와 도내 일부 지자체 등에 따르면 최근 화성시에 있는 A동물병원이 부정청구를 일삼아 돈주머니를 챙겼다는 의혹이 고양이 관련 B단체로부터 제기됐다.A동물병원은 길고양이 보호소 겸 중성화 수술 전문병원으로 의왕, 화성, 군포, 과천 등과 위·수탁 계약을 맺은 바 있다.해당 B단체는 “다수 지자체와 계약맺 새 '길고양이 중성화사업 지침' 부정수급시 입찰 제한 빠졌다 길고양이 중성화 수술로 부정한 돈을 챙긴 문제를 방지하고자 마련한 경기도의 지침에 정작 '입찰 제한' 내용은 빠져 있어 논란이다. 지침을 어겨도 일정 기간만 지나면 사업에 얼마든지 참여할 수 있는 등 문제가 남았기 때문이다.<인천일보 12월9·10·21·22일자 6면>14일 경기도와 지자체 등에 따르면 도는 지난 8일 '길고양이 중성화 사업 지침'을 새로 마련했다. 이는 화성시에 있는 A동물병원의 중성화 수술 후 스테이플러로 봉합하는 등 지침 위반 이후, 도가 내놓은 재발 방지 대책이다.사업 지침은 기존